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리 전에 돈부터?…공정위, 애플에 약관 시정 권고

입력 2015-07-31 09: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애플 아이폰 쓰시는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고장이 나서 수리를 하러 가면 전체 교체 비용을 먼저 받고, 나중에 수리비를 정산하는데요,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에 대해 애플 측에 시정을 권고했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이 대학생은 한 달 전 쯤 사용 중이던 아이폰의 액정화면이 깨져 애플 수리센터를 찾았다가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수리비 17만 원만 지불하면 될 줄 알았는데, 아이폰 전체 교체 비용을 선결제하라고 요구받았기 때문입니다.

[박지현/대학생 : 40만 원을 한꺼번에 무조건 결제를 해놓고, 그 다음에 액정만 고칠지 아닐지는 애플 측에서 판단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아이폰의 수리는 애플이 인증한 대행업체들을 통해 이뤄집니다.

문제는 액정화면 교체 등 애플코리아 측으로 보내야만 하는 복잡한 작업을 할 때입니다.

업체들은 자체 약관을 이유로 고객에게 최대 수리비를 받았다가 제품을 돌려줄 때 실제 고친 비용만 정산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중간에 취소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애플의 약관이 민법이 정한 계약 해제권을 어긴 것이라며 시정을 권고했습니다.

[민혜영 과장/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 : 휴대폰 수리비는 수리가 완료된 후 휴대폰을 돌려받는 시점에 지급하는 것이 맞습니다.]

공정위는 애플 측이 60일 안에 시정 권고를 따르지 않을 경우, 강제 조치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썰전' 대륙의 실수, 샤오미 분석…실수인가 실력인가? "교체비용 선불, 제품 수리 취소 불가"…공정위, 아이폰 약관 시정 권고 '애플워치' 26일 국내 출시…구글-애플 진영, '손목 위의 전쟁' 구찌·애플 등 한국서 '유한회사'…경영 정보 감추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