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밀반입 불량 경유에 등유 섞어 유통…시중 단속 강화

입력 2017-07-07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동남아에서 밀수한 불량 경유에 등유를 섞어 '가짜 경유'를 만들어 팔아 온 일당이 세관에 적발됐습니다. '가짜경유'는 미세먼지도 더 많이 내뿜는데다 사고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 신항에서 나오는 컨테이너를 열어봤습니다.

초대형 자루 '플렉시 백'에 싱가포르에서 정제 과정을 거친 기름이 가득 담겼습니다.

그런데 수입신고서에 적힌 보일러용 정제유가 아닌 저질 경유입니다.

정제유가 경유보다 세금이 8배 저렴한 걸 노린 겁니다.

54살 곽모 씨 등 18명은 지난해 4월부터 불량 경유 460만 리터, 시가 50억 원 어치를 밀수입해오다 세관에 적발됐습니다.

조사 결과 이미 404만 리터는 등유와 섞인 뒤 일반 경유로 둔갑해 시중 주유소에 유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짜 경유'는 정상 경유보다 리터당 100원 가량 싼 가격에, 주로 기름 소비량이 많은 대형 화물 차량에 팔려나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형 화물차주 : 한 달에 3000리터 이상 쓴다고 생각해보세요. 기름값하고 도로비만 40% 나가거든요.]

이런 가짜 경유는 미세먼지를 다량 발생시키고 차량 엔진 화재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승헌/한국석유관리원 특수검사팀장 : 출력이 저하되고 심할 경우에는 시동이 멈춰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관은 내용물 확인이 어려운 불투명 플렉시 백을 통한 저질 기름 수입을 막기 위해 표본검사를 늘리고 시중 유통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초미세 먼지 주범은 경유차?…배출 1위는 제조업 연소 경제까지 '쿨럭'…소비·생산 끌어내린 5월의 미세먼지 이총리 "신고리 원전, 시민배심원이 건전한 상식으로 판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