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종범 수석, 최순실 개인회사 '더블루K' 사업 관여"

입력 2016-10-28 09: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최순실씨 개인회사를 위해서 청와대와 정부 실세들이 총출동을 했다는 의혹, 지금부터 들여다보겠습니다. 최순실씨가 K스포츠 재단이 세워지기 딱 하루 전에 만든 개인회사가 있었고 재단을 앞세워서 돈벌이에 이용했다는 의혹, 저희가 지난주에 단독으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가 나섰을 거라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최순실씨 개인회사 더블루K의 전 대표가 폭로한 내용인데요, 세 사람이 등장합니다. 청와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 그리고 문체부 김종 차관입니다.

김필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순실씨가 더블루K를 세운 건 지난 1월 12일입니다.

K스포츠 재단 설립 하루 전입니다.

당시 회사 대표인 조모씨는 설립 일주일 만인 19일 실 소유주인 최순실씨로부터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김상률 당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만나 펜싱단 창단 등 더블루K 사업을 논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다음날인 20일 시청 근처의 한 식당에서 K스포츠 재단 박헌영 과장과 함께 만나 더블루K 사업과 계획을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이틀 후인 22일엔 안종범 수석이 직접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어왔다고 밝혔습니다.

[조 전 대표/더블루K : (안 수석은 어떻게 전화했습니까?) 제 번호를 어떻게 알았는지, 제안서를(GKL 연루된 사업) 만든 후 최서원 회장(최순실)한테 드렸죠.]

실제 GKL 측으로부터 연락이 왔고 이후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서 펜싱팀 창단 사업을 논의했다는 겁니다.

그리고 26일엔 문체부 김종 차관과 시청 프라자호텔에서 미팅을 가졌습니다.

역시 최씨 지시였습니다. 조 전 대표는 "당시 업무 소개와 함께 스포츠 전문가인 김 차관으로부터 각종 체육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다음달 8일 스위스 경기장 설계업체와의 MOU 체결을 갖는 자리에선 안 수석과 김 차관, K스포츠 재단 정현식 이사장과 박헌영 과장이 모두 모였다고 전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안 수석과 김 차관은 스위스 업체에게 영어로 자신의 직책과 이름을 소개했다는 얘기도 했습니다

조 전 대표가 회사를 그만둔 건 그로부터 일주일 뒤인 3월 15일.

조 전 대표는 "정상적인 회사라고 생각되지 않았다"며 "더 이상 연루되기 싫어서 회사를 그만뒀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김종 차관은 "2월 달에 가서 만났더니 조 대표가 있었고 가서 덕담만 했다"며
"안 수석이 있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유령회사 다수 발견"…커지는 자금세탁 의혹 검찰, 뒤늦은 압수수색 논란…'최순실 강제송환'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 특별수사본부 구성 '최순실 연설문 입수' 파장…검찰 수사 안하나 못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