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정상외교 '본궤도'…되돌아본 문 대통령 일주일

입력 2017-05-17 18:00 수정 2017-05-17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일주일간 빠른 속도로 정상외교를 복원했고 업무 지시를 내리고 있습니다. 당장 대통령이 갖고 있는 권한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부터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임소라 반장이 문 대통령의 취임 일주일을 정리해보고, 또 미국과 일본 특사 출국 소식도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지 딱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간의 행보는 소통, 탈권위, 협치, 적폐청산 등의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저는 먼저,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짧은 기간 외교와 안보·대북 문제와 관련해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선명하게 보여줬다는 데 초점을 맞춰보고 싶습니다.

그동안 중단됐던 정상외교는 아주 빠른 속도로 정상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는데요. 첫 정상 외교 무대라고 할 수 있는 한·미 정상회담은 다음 달 말 워싱턴에서 열립니다.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은 취임한 지 100일 뒤에 미국 정상과 만났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취임 79일 뒤에,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한 지 71일이 지난 후에 미국 정상과 대면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후 54일 만에 미국 정상과 만났는데요.

세부 일정이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문 대통령의 경우 이 전 대통령보다 더 빠를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옵니다.

정상외교 복원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는 특사대표단은 오늘부터 출국길에 올랐습니다.

[홍석현/미국 특사 : 훈령을 받아가지고 갑니다. 한·미 동맹과 이런 북핵 해결 문제 이런 것에 대한 어떤 미국과의 공유 그리고 서로 이해를 높이는 그런 문제가 되겠고요. 정상회담이 시기가 아직 날짜는 안 밝혔지만 6월 말로 발표가 됐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또 여러 가지 후속 조치에 대한 의논 같은 것…]

[문희상/일본 특사 : 친서 잘 전달하고 오겠습니다. 앞으로의 외교 방향, 국익 위주로 맞춤형으로 하겠다, 라는 말을 꼭 전해 달라. 그리고 앞으로의 외교는 정당성, 국민적 절차. 이것을 중요시하겠다, 라는 말씀도 꼭 전해 달라 이렇게 당부하셨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특사단에 "새 정부가 피플 파워를 통해 출범한 정부라는 의미를 강조해 주고, 특히 이제는 정치적 정당성과 투명성이 굉장히 중요하게 됐음을 강조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사드 국회 인준 문제, 또 일본 위안부 합의 재협상 문제를 두고는 미국, 일본과 충돌 가능성이 제기되는데, 때문에 정상회담에 앞서 치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대장 출신은 있었지만 육군 병장 출신은 문 대통령이 유일하죠. 대선 기간에는 이런 전력을 통해 '안보에 강한 대통령'이라는 점을 강조해왔고, 취임 이후에도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NSC상임위를 직접 주재하는 등 확고한 안보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대선 기간 문 대통령의 모습 보고 가시죠.

[전인범/전 특전사령관 (2월 4일) : 정말 저는 대표님께서 현역 복무를 하신 것에 대해서 가장 마음에 듭니다. 그것도 제가 영광스럽게 지휘했던 특전사에서 (군 복무를) 하셨다는 것에 대해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이 묻는다' 북콘서트 (2월 4일) : 네, 육군 병장, 공수 병장. 문 병장입니다.]

[양양 기갑부대 방문 (1월 25일) : 이명박 정부 때 21개월로 멈췄던 거죠. 앞으로 18개월까지 (군 복무 기간) 단축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봅니다. 예. 아마 뭐 군대를 잘 안 겪어봐서 그런지 몰라.]

문 대통령은 북한과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두겠지만,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북한 핵 폐기를 위해서는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고강도 압박 발언을 내놓고 있습니다.

때문에 보수 진영에서 제기되던 안보 불안감을 조기에 불식시키고 있는데요. 오늘 오후 문 대통령은 세 번째 외부 공식 일정으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를 찾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 야당 당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항상 안보 현안과 관련한 정보가 야당과도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협치'를 약속했는데, 오늘 일정에는 보시는 것처럼 바른 정당 소속의 김영우 국방위원장 등 야당 국방위원도 함께했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문 대통령이 속도감 있게 국정 운영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집권 100일 플랜'을 미리 촘촘하게 짜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선 직후 우왕좌왕하지 않고, 당장 대통령이 재량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 준비를 해뒀다는 겁니다.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오래된 석탄화력발전소를 일시 중단하거나 세월호 기간제 교사의 순직이 인정되도록 하는 일, 또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 등은 당장 국회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충분히 가능한 일들이었죠.

문 대통령은 앞서 '운명'이라는 책에서 "과거 이회창 후보가 당선될 경우 당선 일부터 시작해 퇴임 때까지 국정 운영 프로그램을 담은 자료를 넘겨받은 적이 있다"고 쓴 적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연도별, 분기별, 월별, 주별, 일별 계획까지 세밀하게 나뉘어 있었다고 하는데, 문 대통령은 "집권 후 국정 운영을 사전에 그토록 치밀하게 계획해 두고 있었다는 사실 만큼은 놀라웠다"고 적기도 했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오늘 기사 제목은 < 되돌아본 문 대통령의 취임 일주일 >입니다.

관련기사

출국길 오른 미·일 특사단…문 대통령 '정상외교' 시동 6월 말 한·미 정상회담 개최…문 대통령 의지 반영 '문 대통령 첫 협상 시험대' 한·미 정상회담…주요 의제는? "공직 안 맡겠다" 물러선 최측근…'신주류' 인사 포진 평균 54세·시민단체 출신…새 정부 '대탕평' 인사 눈길 1126일 비상식 끝에…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