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기한파 직격탄 맞은 '외벌이'…소득-소비 동반 감소

입력 2017-03-02 2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혼자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외벌이 가구'의 소득과 소비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맞벌이 가구는 그나마 소득이 늘었습니다. 외벌이 가구들의 상대적 빈곤감이 더 커질 수 밖에 없게 됐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항공기 관련 회사에서 21년 동안 근무하다 영업직에 뛰어든 허성훈 씨.

경기가 좋지 않아 수익도 생각만큼 나질 않고, 영업직 특성상 임금도 유동적이여서 고민 끝에 최근 아내가 경제활동에 나섰습니다.

[허성훈/서울 목동 : 첫째 아이가 중학교 3학년 올라갔고 둘째는 5학년이 됐는데 사교육비가 만만치 않잖아요. 그래서 21년 만에 아내와 맞벌이를 하게 된 것입니다.]

외벌이 가구의 경제 상황이 나빠졌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지난해 외벌이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371만 6000원. 전년보다 0.6% 감소했습니다.

외벌이 가구의 벌이가 줄어든 것은 관련 통계를 작성한 2003년 이후 처음입니다.

외벌이 가구의 소득은 해마다 4% 안팎으로 증가해왔고, 2009년 금융위기 여파에도 0.6% 늘었는데, 경기한파의 타격이 외벌이에 집중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소득이 줄자 소비 위축으로 이어졌습니다.

외벌이 가구 월평균 소비는 228만1천원. 1.8% 감소했는데 역시 통계 작성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반면 맞벌이 가구의 경우 월평균 소득은 555만8천원으로 2.7% 늘었고, 소비 지출 역시 전년 증가율을 훌쩍 넘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경제 취약 계층이 외벌이 가구에 상대적으로 많아 경기침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애물단지 된 수입 계란…"수요예측 제대로 못한 탓" 가계 실질 소득 7년 만에 마이너스…늘어난 '빈부 격차' "월 1회, 금요일 4시 퇴근"…정부 '내수 살리기' 올인 지난해 한국인 해외지출 26조원…불황에도 사상 최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