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이버사 댓글' 김관진 조사…'총선 VIP 강조' 문건 결재도

입력 2017-11-07 21:09 수정 2017-11-07 23:05

총선 전 사이버사-청와대 회의…'총력 대응 체제'
관련 문건에 '자필 서명'…조사에서 입장 밝혀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총선 전 사이버사-청와대 회의…'총력 대응 체제'
관련 문건에 '자필 서명'…조사에서 입장 밝혀야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점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여론 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오늘(7일) 결국 검찰에 소환돼 지금까지 10시간 넘게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김 전 장관에 이어 윗선인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수사가 진행될 지도 주목됩니다. 검찰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박민규 기자, 김 전 장관이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고요?

[기자]

검찰 관계자는 김관진 전 장관의 진술 태도에 대해 "출석 당시 취재진에 말한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장관은 이 곳 검찰청에 오늘 오전 9시 반쯤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면서 취재진 앞에서 입장을 내놨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김관진/전 국방부 장관 : 북한의 기만적인 대남 선전·선동에 대비해서 만든 것이 국군 사이버사 심리전단이고, 그들은 본연의 임무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앵커]

사이버사는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해야 할 일을 했다, 이런 얘기로 보입니다. 물론 혐의를 직접 부인한 것은 아닙니다마는, 검찰은 여러 문건과 물증으로 김 전 장관을 추궁하고 있죠? 저희 취재진이 추가로 확인한 내용도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은 김 전 장관의 논리와 주장을 깨는 물증과 진술을 이미 상당수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3월 사이버사가 인력 증원 등과 관련해 청와대와 회의를 한 뒤 내용을 정리한 문건을 보면요. 4·11 총선과 관련해 '총력 대응 체제'라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사이버사 군인들을 여권 선거운동에 동원하겠다는 계획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단계를 보면 '종북 세력 공격', '중도 오염 방지', '우익 결집 보호', '흑색 선전 차단' 등 계획이 4단계로 세분화돼 있습니다.

[앵커]

이 문건을 김관진 전 장관이 보면 뭐라고 할 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지금 말한 표현들은 사이버사 본연의 활동 내용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 문건에 친필 사인으로 결재한 건 바로 당시 군의 총 책임자였던 김관진 전 장관입니다.

이 때문에 오늘 조사에서도 이같은 문건 등에 대해 김 전 장관이 직접 입장을 내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문건엔 'VIP 강조사항'이란 표현도 등장하는데요, 사이버사 군무원 증원과 관련해 '우리 편', '아이디어 충만한 자'를 선발하라는 지시가 담긴 대목입니다.

[앵커]

VIP라면 대통령의 강조 사항이라는 건데, 그렇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도 오늘 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까?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와 관여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 이긴 합니다만, 일단 오늘 조사는 김 전 장관 본인의 혐의에 대해서만 집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검찰은 김 전 장관의 정치 관여 혐의 등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신변 처리 결정까지 끝낸 뒤에 수사의 방향을 윗선인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김 전 장관은 이 전 대통령에게 사이버사 활동 등을 보고했는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도 아무런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김관진 전 국방 검찰 소환…"사이버사, 본연 임무 최선 다했다" '군 댓글공작' 임관빈 전 정책실장 재소환…김관진 내일 출석 MB, 사이버사 "우리사람 뽑아야" 지시 문건…불법개입 첫 정황 검찰, 김관진 전 장관 7일 소환…'댓글부대 주도' 혐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