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였던 부동산정책 불만, 33%로…청 참모진이 키워

입력 2020-08-07 20:06 수정 2020-08-07 23: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7일) 나온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직무에 대해선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습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논란이 국정운영 동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런 분석이 나옵니다.

이어서 박민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대통령 직무에 대한 부정 평가가 또 긍정 평가를 앞섰습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33%가 '부동산 정책'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5주째 부정 평가 이유 1순위입니다.

눈길을 끄는 건 두 달 전만 해도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는 이들이 1%에 불과했단 점입니다.

이 기간 동안 노영민 비서실장의 '똘똘한 한 채' 논란과 김조원 민정수석의 고가 매매 시도 논란이 있었습니다.

결국 청와대 참모진이 국정운영에 대한 비판여론을 키우는 데 역할을 한 셈입니다.

노 실장이 산하 수석 모두와 동반 사표를 쓴 건 이런 상황에 대해 책임을 지고, 민심도 달래보려 한 걸로 보입니다.

오늘 사의를 밝힌 수석 5명 중 3명이 다주택자입니다.

정무와 소통수석은 부동산 관련 여론이 악화하는 동안 위기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단 지적을 여권에서 받아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부동산 정책 실무를 담당했던 김상조 정책실장과 그 아래 수석들에 대해서도 책임론이 제기되지만, 이번에 비서실장과 함께 움직이진 않았습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정책실 개편은 개각과도 맞물려 있는 문제"라면서 "비서실장 선에서 결정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송민지)

관련기사

노영민 비서실장·수석 5명 사의표명…청 "최근 상황 책임"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수석비서관 5명 사의 표명" 경실련 "부동산 정책 수립 고위공직자 중 36% 다주택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