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영사관, 부산 동구청 비밀리 방문…'소녀상 압박'

입력 2017-03-10 09: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산의 일본 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지자 일본 정부는 자국 대사를 소환해 아직도 귀임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자, 이번엔 외교관들을 비밀리에 부산의 관할구청으로 보내 소녀상 이전을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영사관의 부영사와 공사 등 4명이 부산 동구청장실을 방문한 건 8일 오후 3시입니다.

15분간의 면담에서 일본 측은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이전하거나 철거하지 않겠다는 박삼석 동구청장의 최근 발언을 문제삼았습니다.

소녀상의 설치는 물론이고 강제징용 노동자상 추진도 중대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어떻게 조치할 것인지 따져 물었습니다.

박 구청장은 자치단체가 판단하기 어려운 사안이라고 답변했습니다.

별 성과를 얻지 못한 일본 측은 이 면담 사실을 발설하지 말 것도 요청했습니다.

[나카에 아라타/일본영사관 수석영사 : 영어로 'neither confirm nor deny' 확인해줄 수도 없고 부정할 수도 없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관리를 위한 동구청의 CCTV 설치작업이 마무리됐습니다.

일본영사관 측은 CCTV 설치에 대해서도 항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산 동구청 관계자 : 영사관의 보안상 문제도 있지 않겠느냐며 평행선이었죠.]

일본 외교관들이 직접 구청을 찾아 압박한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단체는 일본영사관 앞 항의 집회까지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영사관 앞 '강제징용 노동자상' 추진…한일 갈등 증폭 "외교부 장관 해임하라"…3·1절 맞은 소녀상 수요집회 [컬처배틀] '몰락'을 말하는 영화들…3월 맞은 문화계 제 98주년 3·1절…탄핵 찬반 집회로 광화문은 긴장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