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자리 예산' 문제점 알면서…정부 "최고수준으로 올린다"?

입력 2018-08-24 09: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신 대로, 일자리 예산을 역대 최고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일을 하는 기간이 짧다면 효과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저희 JTBC가 입수한 정부 보고서를 보면 정부도 이런 문제점을 알고 있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도로 옆 화단을 정리하거나 제방의 잡초를 뽑는 공공근로.

이런 직접 일자리 사업에 올해 배정됐던 예산은 3조 2000억 원이었습니다.

지난 달 31일 국무회의에 제출된 고용노동부의 일자리 관련 보고서는 직접 일자리 사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습니다.

직접 일자리 사업은 취업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일시적으로 일자리를 준 뒤 민간 일자리를 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런데 청년들의 경우 절반 가까이가 정부의 직접 일자리를 다시 찾았습니다.

원래 취업취약계층이 대상이지만 취약 계층이 아닌 사람들의 참여 비율이 60%가 넘었습니다.

담당 부서에서 사람 뽑기 편하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내년 일자리 예산은 역대 최고 수준이 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사업의 질도 신경쓰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재정사업의 질을 높이는 데도 최대한 신경 쓰겠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일자리 늘리기와는 거리가 있는 직접 일자리 예산은 20%가 넘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자료제공 :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실)

관련기사

나랏돈 더 푼다지만…'일자리 예산' 집행률 30% 그쳐 임시·일용직 23만 줄고 영세자영업 10만 폐업…온통 빨간불 '일자리 증발' 고단한 취준생…7급 공무원 시험 3만여명 지원 '고용 쇼크' 당·정·청, 발등의 불…내일 긴급대책회의 7월 취업자 증가 5천명 그쳐…2010년 1월 이후 최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