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문의 죽음' 미국 국경순찰대원,불법입국자들 돌 기습공격에 당해

입력 2017-11-21 11:37

"머리에 돌 여러개 맞아"…트럼프 "국경장벽 반드시 설치해야" 강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머리에 돌 여러개 맞아"…트럼프 "국경장벽 반드시 설치해야" 강조

'의문의 죽음' 미국 국경순찰대원,불법입국자들 돌 기습공격에 당해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의문의 죽음을 당한 미 국경순찰대원이 불법입국자들의 기습 공격을 받은 것 같다고 순찰대원 노조 격인 국경순찰위원회(NBPC)가 20일(현지시간) 밝혔다.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NBPC의 브랜든 주드 위원장은 워싱턴포스트와 폭스뉴스에 "불법입국자들이 매복했다가 순찰대원들을 노린 것 같다. 숨진 대원은 머리에 단단한 물체를 맞았는데 누군가 돌을 던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주드는 "매우 참혹한 상태였다. 머리에 여러 개의 돌을 맞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날 텍사스 주 국립공원 빅벤드 인근에서 국경순찰대원 호제리오 마르티네스(36)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치명적 상처를 입은 뒤 숨졌고 다른 순찰대원 한 명은 중태에 빠졌다. 미 연방수사국(FBI) 등이 조사에 착수했다.

주드 위원장은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없지만, 사건을 조사한 바로는 그건 일종의 공격이고 매복이었던 것 같다"라고 부연했다.

마르티네스의 사인은 둔탁한 물체에 의한 머리 타박상으로 밝혀졌다.

주드 위원장은 "우리 요원들이 무기를 사용한 흔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마르티네스는 10번 주간(州間) 고속도로 인근에서 불법 입국자 행적이 의심된다는 신고를 받고 새벽 시간대에 현장을 수색 중이었다고 주드 위원장은 전했다.

구조를 요청한 사람은 마르티네스의 파트너였다.

이들이 발견된 곳은 불법입국자들이 마리화나를 밀수하는 통로에 가깝다.

순찰요원 사망 사고가 난 빅벤드 지역은 지형이 험하고 리오그란데 강이 가로막고 있어 멕시코에서 미국으로의 불법 입국자 유입 비중이 가장 낮은 곳이다.

지난 2년간 불법 입국 도중 체포된 6만1천여 건 중 빅벡드 지역의 비중은 1%에 불과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국경순찰대원 의문사와 관련해 국경장벽 설치 의지를 거듭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사망사건을 거론하면서 "한 명은 죽고 한 명은 심하게 다쳤다. 진상을 규명해 책임 있는 자들을 법의 심판대에 세울 것"이라며 "우리는 국경장벽을 설치할 것이다. 설치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렉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순찰대원 피살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2만 달러(2천200만 원)의 보상금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멕시코 정부도 마르티네스의 죽음에 애도를 표시한 뒤 미 연방기관의 사건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노동시간 OECD 국가중 2위…'과로 사회' 대책은 없나 바른정당 새 대표에 유승민…"죽음의 계곡 건널 것" "유럽은 백인의 것" 대규모 극우시위…폴란드 정부 '침묵' "얼어붙은 국경을 넘어"…유엔, 평창 휴전결의안 채택 이란강진 사망자 세자릿수…부상자 1천여명·이재민 5만여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