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영주 고용부 장관 후보자 "주 52시간 근로 명확히 하겠다"

입력 2017-08-11 11:48 수정 2017-08-11 11:52

장관 인사청문회…산재·임금체불·부당노동행위 근절 피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장관 인사청문회…산재·임금체불·부당노동행위 근절 피력

김영주 고용부 장관 후보자 "주 52시간 근로 명확히 하겠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11일 "주당 최대 52시간 근로를 명확히 하고 근로시간 특례 업종 문제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최근 광역버스 졸음운전 사고에서 보듯이 근로시간 단축은 생명·안전과 직결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근로시간 단축이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현장 행정과 재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끊이지 않는 산재 사고, 임금체불,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위해 근로감독관 등 노동행정 인프라를 확충하고, 사후 제재보다는 사전 예방형으로 업무 방식을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일자리와 노동관계 상황판을 집무실에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서는 고용을 안정화하고 일자리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최저임금 현실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산재 예방을 위해 원청과 사업주의 책임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고를 참고해 지금까지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공개되지 않았던 물질안전보건 자료를 공개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와 함께 상시·지속적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분야는 정규직 고용을 원칙으로 하고, 비정규직과 여성 및 장애인 차별 해소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영주, 딸 증여세 탈루의혹에 "송구…세금 발생사실 몰랐다" 김영주 노동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의원불패' 이어갈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