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눈치 때문에?…시작 직전 취소된 해경 연습사격

입력 2016-10-13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해드린대로 이렇게 오늘(13일)은 사격훈련까지 하기로 했는데요. 어제도 함포사격훈련을 위한 모든 준비가 된 상황이었는데 돌연 취소가 돼서 혼란이 빚어졌습니다. 현장에서는 총기 사용을 안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거다, 불만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진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하반기 해상종합훈련을 위해 해경 함정들이 출항합니다.

M-60 기관총과 20mm 벌컨, 40mm 자동포 등 공용화기 사격 훈련입니다.

2시간 운항 끝에 훈련 현장에 도착해 모의 사격 등 모든 준비를 마쳤는데, 돌연 훈련 취소 명령이 내려왔습니다.

[목포해경 관계자 : 이런 자극적인 장면을 보여주면 더 중국을 자극하는 건데, 시기 문제를 거론하더라고요. 위에서…]

하루 전 폭력적으로 저항하는 불법조업어선에 함포사격까지 하겠다며 엄포를 놓던 것과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마침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오늘 함포사격 허용 방침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제정신인가"라며 비판했습니다.

현장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지금까지 총기 사용을 못한 것은 규정이 없어서가 아니라 과잉진압 책임을 현장에 묻는 분위기 때문인데 훈련 사격도 못한다면 실제 사격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한편 해경은 고속단정 침몰 사건 이후 처음으로 어제 오전 백령도 해상에서 불법조업을 하던 중국 어선 2척을 나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국 어선의 저항이 없어 함포 사격 등 강경 대응은 없었습니다.

관련기사

자존심 상한 해경…중국어선, 폭력저항시 강력대응 정부,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강경책…실효성 따져보니 이정현 "부침개도 아니고…해경 부활 바람직하지 않아" 국민의당 "해경단정 침몰, 해경 해체한 박 대통령 때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