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설 같은 얘기" 청와대 선 긋기에도 계속되는 탈당설

입력 2015-06-27 20:34 수정 2015-07-01 22: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의 초강경 기류도 여전합니다. 친박계 집단 행동에 이어 물론 청와대는 선을 긋고 있지만 대통령 탈당 얘기가 계속되고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대통령 탈당이라는 상황까지 이어질지 이성대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지난해 7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당선 직후 청와대에서 상견례가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야당의 공격은 있을 수 있지만, 여당이 공격하면 정부는 일을 못한다. 만약 그러면 여당에 남아 있을 이유가 없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는 "사실 무근"이라고 부인했지만, 엊그제(25일) 박 대통령의 발언 이후 새로운 정치 지형을 그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다시 힘을 받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국무회의 25일) : 이제 우리 정치는 국민을 중심에 두는 새로운 정치를 하는 정치인들만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친박계는 유승민 원내대표가 물러나지 않으면, 대통령 탈당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장우 의원/새누리당(어제, YTN 라디오) : 당의 뒷받침이 제대로 안 되고, 그런 경우에는 대통령이 그런 (탈당) 결정도 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탈당 가능성은 유 원내대표 사퇴 압박용 카드라는 게 비박계의 판단입니다.

청와대에서도 "탈당은 소설 같은 얘기"라고 선을 긋고 있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이 어떻게 지켜온 당인데 탈당을 말할 수 있겠는가"라며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유 원내대표와 함께 갈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만큼, 유 원내대표의 거취에 따라 대통령 탈당설은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발 폭풍에 고개숙인 새누리…유승민 "죄송하다" "대통령 인식의 엄중함 몰라"…청, '유승민 사퇴' 압박 갈라진 새누리, '유승민 재신임' 대혼돈…계파간 격랑 대통령이 먼저 여당 공격 … 과거 당·청 갈등과 달랐다 문재인 "대통령 말씀 경악스러워 … 정치가 사라졌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