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다스·관계사 또 압수수색…김재정씨 부인 소환

입력 2018-01-25 11:08 수정 2018-01-25 13:04

동부지검 이어 중앙지검서 두 번째 압수수색…다스 실소유주 의혹 규명 '공통분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부지검 이어 중앙지검서 두 번째 압수수색…다스 실소유주 의혹 규명 '공통분모'

검찰, 다스·관계사 또 압수수색…김재정씨 부인 소환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에 이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도 실소유주 논란에 휩싸인 자동차 부품사 다스 등지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했다.

검찰은 이어 다스 지분의 상속 과정에서 실소유주 관련 논란을 증폭시킨 이명박 전 대통령 처남 고(故)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씨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경북 경주시의 다스 및 관계사인 금강 사무실, 다스 강모 사장 자택 등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업무 자료, 관련자 휴대전화, 컴퓨터 저장 전산 자료 등을 확보했다. 권영미씨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다스 관련 의혹 수사가 본격화된 이후 검찰이 다스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은 지난 11일 서울동부지검 수사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다스의 120억원 횡령 의혹을 중심으로 다루는 고발 사건 수사하는 동부지검 수사팀은 당시 이상은 다스 회장 자택 등을 함께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서울중앙지검은 이명박 정부 시절 다스가 BBK 전 투자자문 대표 김경준씨로부터 140억원의 투자금을 반환받는 과정에 청와대와 외교부 등 국가 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중심으로 수사를 진행해 왔다.

중앙지검과 동부지검의 수사 모두 고발사건에 국한되지 않고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가'라는 핵심 의혹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다스 관계사 금강이 '비자금 창구' 역할을 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업체라는 점도 주목된다.

금강 대표인 이영배씨는 2008년 정호영 특검팀이 BBK 의혹을 수사하던 때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금관리인으로 지목돼 검찰 조사를 받았던 인물이다.

아울러 금강의 최대주주는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씨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래 다스의 최대주주이던 김재정씨가 사망한 이후 권씨는 상속세를 다스 지분으로 물납해 스스로 최대주주 자리를 포기한 바 있다. 이는 '다스의 실소유주가 김재정씨나 이상은 회장이 아니라 이명박 전 대통령 아니냐'는 세간의 의심을 자아내는 주요 계기가 됐다.

검찰은 압수수색 직후 권씨를 소환해 관련 의혹을 추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지검 수사팀은 앞서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권모 전무 등을 소환해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 설립에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과거 2007∼2008년 검찰·특검 조사에서 다스가 이 전 대통령과 무관한 회사라고 진술한 것에 대해 '잘못된 진술을 했다'는 자수서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다스가 투자금을 반환받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이문성 전 다스 감사, 신학수 감사 등도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고발사건에 한정해 수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MB 처남댁' 권영미·'MB 측근' 강경호 다스 사장 자택 등 압수수색 'MB 조카' 이동형 15시간 조사…다스 비자금 조성 혐의 '이상은 아들' 이동형 출석…"다스 주인은 아버지" 주장 다스 수사팀, 'MB 친조카' 이동형 소환…불법자금 혐의 해명이냐, 침묵이냐…쏟아지는 의혹 속 'MB의 딜레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