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화 통일 위해 기도하겠다" 고 이희호 여사 유언 공개

입력 2019-06-11 15:03 수정 2019-06-11 16:04

여야 정치인 조문 이어져…시민들도 추모 행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정치인 조문 이어져…시민들도 추모 행렬


[앵커]

지금 빈소가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마련이 됐는데 이 소식 역시도 저희가 현장 소식을 확인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현장에 저희 김필준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을 들어보죠. 김필준 기자 이희호 여사의 유언이 공개가 됐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김대중 평화센터의 김성재 상임이사는 오늘(11일) 이희호 여사의 유언을 공개했습니다.

이 여사는 "국민을 위해 그리고 민족의 평화 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며 "국민들께서 많은 사랑에 감사드린다"는 유언을 남겼다고 합니다.

또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으로 만들고 노벨 평화상 상금을 관련 기금으로 활용하라"는 취지의 유언도 남겼다고 합니다.

[앵커]

네 많은 분들이 지금 조문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각계 조문 이어지고 있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해외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하여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등이 이곳을 찾아 애도의 뜻을 전했습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빈소를 찾았습니다.

여야 정치인들의 조문도 이어졌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 여사의 빈소를 찾아 애도의 뜻을 전했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빈소를 방문해 "민주주의와 여성 인권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하셨다"며 안타까움을 전했습니다.

시민들의 조문도 이어지고있는 가운데 북측 인사의 조문은 아직 계획된 바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앵커]

앞으로 장례 절차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기자]

이 여사 측은 '여성 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치러진다고 밝혔습니다.

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과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이 장례위원장을 맡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5당 대표도 각각 고문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금요일인 14일 오전 6시에 발인을 한 뒤 창천 감리교회에서 예배를 드립니다.

장지는 동작동 국립묘지입니다.

관련기사

이희호 여사, 향년 97세로 별세…5일간 사회장 치러 "아내이자 동지"…DJ 곁 지킨 민주화 신념의 버팀목 남녀 구분없이 모두 '그' 지칭…'평등' 꿈꾼 여성운동가 문 대통령 "하늘나라서 평화 위해 응원하실 것" 애도 메시지 북, 이희호 여사 별세에 조문단 파견하나…여부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