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당신의 메일, 회사는 이미 알고 있다?

입력 2014-09-22 21:11 수정 2014-10-07 13: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JTBC 뉴스룸이 출범하면서 저희는 뉴스 개편 이후 시청자 여러분들께 지속적으로 제시할 어젠다로 '폭력의 추방'을 선택했습니다. 우리 사회의 언어 폭력, 성폭력, 특정 조직 내의 폭력 등 폭력의 종류는 너무나 많죠, 우리 사회가 극한 대립과 불신을 가져온 게 바로 여기저기 존재하는 폭력 때문이라고 봤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로 조직 내 폭력, 특히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이른바 '갑의 폭력'을 고발합니다. 일부 기업들이 기밀 유출을 막는다는 이유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이를 직원의 사생활 감시용으로 쓰고 있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아마 회사다니시는 분들은 조금씩 이런 불안감들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강신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다른사람의 이메일과 메신저를 추적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상대방이 언제, 누구에게 어떤 내용의 메일을 보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나 기술 유출을 막기위해 개발됐지만, 직원 감시용이라는 지적과 민원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올해 8월까지만 이와 관련된 진정이 270건이나 인권위에 접수됐습니다.

[임모 씨 : (이메일 내용을 거론하며) 모멸감을 주고, 넌 이제 죽었다는 식으로 이거예요. 제가 충격받아서 병원에까지 입원했었죠.]

그런데 JTBC가 조달청을 통해 확인한 결과 환경부 등 일부 정부 부처가 이메일추적 시스템을 구입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부처들은 "부처에서 다루는 개인정보 유출 방지용으로만 사용할 뿐 사생활 감시용으로는 쓰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앵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잠시 후 이어지는 2부에서 탐사보도로 전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애플 "할리우드 스타들 사진 유출, 우리 잘못 아니다" 산케이 보도 번역자도 기소 가닥…박 대통령 발언 의식? [단독] 아들 사망도 억울한데…장례비까지 가로챈 군 [단독] 유족에게 직접 물어보니…"우린 그런 돈 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