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연 1000만 원' 지원"…엇갈린 평가

입력 2018-03-16 09:23 수정 2018-03-16 09: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년 실업을 이대로 방치하면 국가적 재난이 될 것이다." 정부가 이같은 진단을 내리고 청년 일자리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을 방편으로 삼았습니다. 중소기업으로 가는 청년들에게 연간 천만 원 가량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인데요.

먼저 이태경 기자의 보도 보시고, 실효성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정부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내놓은 이유는 이대로라면 10%대 청년실업률이 고착화될 수 있어서입니다.

기술혁신과 자동화로 일자리는 줄어드는데 2021년까지 취업적령기인 20대 후반 청년층이 39만명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찾은 해법은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청년 일자리 대책 보고대회 (어제) : 핵심은 분명합니다. 청년들은 고용절벽에 아우성인데, 중소·중견기업들은 인력난에 시달리는 모순된 현상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취업자의 목돈마련 상품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금을 연간 650만 원에서 800만 원으로 늘립니다.

또 취업 후 5년간 소득세를 면제해주고 연 1%대 초저금리로 전월세자금을 빌려줍니다.

이렇게 되면 초임 2500만 원의 중소기업 근로자의 경우 실질소득이 1035만 원 이상 늘어 대기업 초임과 격차도 크게 줄어든다는 계산입니다.

정부 대책에 대한 평가는 엇갈립니다.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이성백/직장인 :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지원이 들어가는 거니까, 돈도 준다고 하니까 관심을 가질 것 같아요.]

하지만 한시적 지원을 보고 중소기업을 택하는 청년이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라는 반응도 나옵니다.   

[취업준비생 : (중소기업에) 안 갈 것 같아요. 돈을 지원해 준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대기업이 더 준다고 하면 대기업으로 갈 것 같아요.]

정부는 청년 일자리 대책 재원 마련을 위해 4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다음 달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청년 일자리 만든다더니…창조혁신센터도 '채용 비리' 절박함 악용한 취업 사기…사회초년생 등친 일당 검거 "동국대, 재정난 이유로 청소노동자 줄여 책임 전가" "3분의 2 임금이라면 '3시 퇴근'"…남녀 임금 격차 항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