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일부 검사 집단의 수사농단 의혹"…야 "특검해야"

입력 2020-10-20 07:50 수정 2020-10-20 14: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라임과 옵티머스 사기사건이 '권력형 게이트'는 아니라고 강조하면서 방어에 주력해왔죠. 더불어민주당이 김봉현 전 스타 모빌리티 회장의 폭로 편지 공개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계기로 역공에 나서고 있습니다.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라 '검찰 게이트'가 이들 두 사건의 본질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당들은 특검의 필요성을 한 목소리로 주장하면서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김봉현 전 회장의 폭로 편지가 공개되면서 수비에서 공격으로 입장을 전환한 듯한 모습입니다.

라임 사태를 "일부 검사 집단에 의한 수사농단 의혹"으로 규정하고 나선 것입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일부 검사 집단의 비위와 짜맞추기 수사, 표적수사 의혹은 충격 그 자체입니다.]

당초 여당은 라임과 옵티머스 사건을 한데 묶어 '단순 금융사기 사건'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사건들을 고위공직자비리범죄수사처 설치의 근거로까지 내세우고 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여권에 이어 현재 수사 중인 검찰에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된 만큼 특검을 하면 된다는 입장입니다.

특검법안 제출도 예고했습니다.

[김종인/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이 사태를 가장 객관적이고 말끔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특검을 실시하고자 제의합니다.]

정의당도 특검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정호진/정의당 수석대변인 : 특검 등 모든 수단을 열어 놓고 진상 규명에 임해야 합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국민의 돈을 갈취한 쥐가 있다면 한 명도 남김없이 색출해야 한다"면서 특검 도입을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절대 과반인 민주당이 특검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어서 특검법이 국회 문턱을 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관련기사

수사지휘권 발동에…"정당한 권리행사" vs "법치 파괴의 날" '라임·옵티머스' 법사위 공방…국민의힘 "특검 공식 제의" '옵티머스 최대 판매처' NH투자증권 국감 '난타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