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조사] "김연아가 여자 피겨 우승할 것" 85.9%

입력 2014-02-10 22: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은 소치동계올림픽의 새로운 볼거리로 급부상한 러시아의 피겨 신예 율리아 리프니츠카야 선수와 김연아 선수간 경쟁이 아무래도 큰 관심이 갈 것 같은데요. 여론조사 주제로 올려봤습니다.

그 결과, 김연아 선수가 우승할 것이라고 답한 분들은 85.9%, 리프니츠카야 선수의 우승을 전망한 7%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7.1%였습니다.

리프니츠카야 선수가 홈 어드밴티지도 분명히 얻고 있는 것 같아서 현지 도박사들도 두 사람에게 반반씩 나뉘어져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여러분들께 여쭤봤는데 사실 보나마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김연아 선수가 우승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계십니다.

어떤 생각이 답변에 영향을 미쳤는지 의미망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우승을 점친분들은 김연아 선수가 리프니츠카야 선수에 비해 경험이 많아 노련하고 기술적, 예술적 측면에서 훌륭하다는 의견 등을 주셨습니다.

한편, 리프니치카야 선수가 우승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리프니츠카야선수에게 홈그라운드의 이점이 작용할 것이라는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JTBC 여론조사 의미망 분석]


[여론조사] "김연아가 여자 피겨 우승할 것" 85.9%



'김연아 선수와 율리아 선수 중 김연아 선수가 우승할 것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들은 김연아 선수가 율리아 선수에 비해 경험이 많아 노련하고, 기술적, 예술적 측면에서 보다 훌륭하다는 의견 등을 보였다. 한편 율리아 선수가 우승할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율리아 선수에게 홈그라운드의 이점이 작용할 것이라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 [트리움]

* 뉴스9 에 활용된 트리움의 의미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주관식 설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답변 내용을 최신 컴퓨터 분석 기법을 이용해 핵심 키워드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방법입니다. 수백, 수천 개 단어들 사이의 의미망 속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어와 연관어를 도출해 냅니다.

* 뉴스룸 여론조사
▶ 대상 : 전국 성인 남녀 700명
▶ 조사기간 : 2014년 2월10일(월)
▶ 조사방법 : 유선(50%)·휴대전화(50%) RDD 전화면접조사
▶ 표집오차 : 95% 신뢰수준 ±3.7%P
▶ 조사기관 : JTBC·현대리서치·트리움

관련기사

신예 리프니츠카야, 기세 무섭다…김연아의 라이벌? 김연아, 우승 전선에 '율리아 리프니츠카야' 주의보 [인터뷰] 이지희 "러시아 신예? 김연아 따라 잡기엔…"[SNS 라이브] '여왕' 김연아는 건재…라이벌만 '세대교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