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사찰문건 80% 노무현 정부 것"…민주 "떠넘기기"

입력 2012-03-31 19: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주말 저녁, 잘 보내고 계십니까? JTBC 뉴스 토요일, 오늘은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의 속보로 시작합니다. 야권으로부터 민간인 사찰의 배후로 지목 받고 있는 청와대가 사찰의 대부분은 노무현 정부에서 이뤄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 통합당은 전 국민의 분노를 일으킬 정치적 실수가 될 것이라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이정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 관련 공세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을 내놓으며 야당의 주장을 정치적 공세로 규정했습니다.

최금락 홍보수석은 "야당이 사찰 문건이라고 언급한 2600여건 가운데, 80%가 넘는 2200여건이 노무현 정부에서 만들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2007년 1월 현대차 동향 파악' 같은 문건까지도 정부의 사찰 문건으로 언급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 어제(30일) 민주당이 기자회견장에 들고 온 문건 가운데 일부가 2007년 9월에 작성된 것이어서, 정부 측의 반발을 사기도 했습니다.

[최금락/청와대 홍보수석 :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사실관계를 왜곡해서 이런 방식으로 정치 공세를 하는 행위는 즉각 중단해주시기 촉구합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불법 행위를 부끄러워 할줄 모르는 후안무치한 물귀신 작전이라며, 전국민적 분노에 기름을 끼얹는 정치적 실수로 기록될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박용진/민주통합당 대변인 : 검찰 수사를 기다릴 것도 없이 권재진 법무장관은 수사 축소·은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물러나야 합니다.]

앞서 민간인 사찰 특검을 요구했던 새누리당은 개인의 인권이 달린 문제인 만큼 성역 없는 수사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민주 민간인 사찰 공세에 대반격 민주 "박근혜 비겁한 정치"…공동책임 강조 새누리 민간사찰 선제대응…정권심판론 비켜가기 민주, '불법사찰' 특검 수용…"특검은 당연하다" '보고라인' 여전희 의문…자칭 '몸통' 이영호, 입 열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