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서관 '피감기관 특채' 의혹 공방…민병두 "사실무근"

입력 2018-10-12 21:09

한국당 "비서관 특채 의혹…민병두 고발"
"피감기관인 금융위에 영향 끼쳐" 주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비서관 특채 의혹…민병두 고발"
"피감기관인 금융위에 영향 끼쳐" 주장

[앵커]

국회 정무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자신의 비서관을 국회 정무위가 감사하는 기관에 특별채용되도록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강원랜드 채용 청탁 때와 똑같은 구조라는 것이 한국당 의원들의 지적인데, 민 의원은 사실 무근이라며 법적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정무위원들은 민 위원장의 전 비서관인 노태석 씨의 특채 의혹을 제기하며 민 워원장을 고발하겠다고 했습니다.

노 씨는 지난 2월 금융위원회 4급 정책 전문관으로 채용됐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비서관인 노 씨가 교수를 겸직하면서 국회에 신고하지 않았고, 연구 논문 2건은 표절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지난 20대 국회 전반기 정무위원이었던 민 위원장이 피감기관인 금융위원회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진태/의원 (국회 정무위원) : 의원실 비서관이 어제까지 의원실에 근무하다가 내일부터 피감기관으로 출근한다고 하면 도대체 이런 일이 어떻게 있을 수 있습니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노 씨가 민 의원의 비서관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그래서 뽑은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최종구/금융위원장 (어제) : 국회의원 비서관 그거보다도 성균관대학교 연구원자격으로 다른 분들하고 공동으로 연구영역을 한 것으로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

오늘 정무위 국정감사에서는 이 문제를 두고 여야가 맞붙으면서 회의가 잠시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병두 위원장은 "일체 관여한 바가 없다"며 "무고와 명예훼손 등으로 법적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홍영표 "한국당, 떼쓰기·정치공세로 막장국감 만들어" 한국당 '전원책 특위' 출범…병역·납세 등 '물갈이 기준' 제시 권성동·염동열 '강원랜드 수사외압' 무혐의…안미현 검사 반발 '채용외압 혐의' 최경환 의원 1심서 무죄…법원 "증거 부족" '채용비리 의혹' 신한 조용병 영장 기각…"도망 우려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