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2차 도로회의 개최…동해선 현지조사 일정 논의

입력 2018-11-12 1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남북, 2차 도로회의 개최…동해선 현지조사 일정 논의

남북은 1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도로공동연구조사단 2차회의를 열고 동해선 도로 현지공동조사 일정을 논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도로공동조사단 2차 회의를 위해서 우리 측 대표단이 (연락사무소에) 올라갔다"면서 "오전 10시경부터 회의가 시작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회의에는 북측에서 김기철 국토환경보호성 부처장 등 8명이, 남측에서는 백승근 국토교통부 국장 등 5명이 대표로 참석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8월 13일 도로공동연구조사단 1차회의를 열고 경의선 도로 현지 공동조사 일정을 논의한 뒤 곧바로 일주일간 개성∼평양 간 공동조사를 벌였으나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 일정을 잡지 못했다.

남북이 이날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를 조만간 하는 데 합의하더라도 순조롭게 이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도로 공동조사에도 철도와 마찬가지로 남측 인원과 차량 등이 투입돼 유엔군사령부의 군사분계선 통행계획 승인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0월 하순부터 하기로 한 남북의 철도 현지공동조사도 미국과의 협의 등의 문제로 아직 시작되지 못했다.

한편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가 송이버섯에 대한 답례로 북한에 제주 귤 200t을 보낸 것과 관련해 "북측에 잘 전달이 됐고 누구에게 나눠주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저희가 (북측에) 표현하지는 않았다"면서 "북측이 알아서 잘 활용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11월 말~12월 초 착공…'시간표' 나온 남북 육로 연결 남북, 시범철수 GP 완전 파괴 시작…2곳 '기념 보존' 제주산 귤 200톤 북으로…'김정은 답방' 논의 가능성 11월에 '제주산' 귤…북한에 보낸 선물의 '의미'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