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제가 커지자…정부, 뒤늦게 살생물제품 허가제 도입

입력 2016-05-03 21:37 수정 2016-05-03 21: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일) 옥시 대표가 말 뿐인 사과를 했고, 오늘은 환경부가 뒤늦은 대책을 내놨습니다. 생물을 죽일 수 있는 독성 성분에 허가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인데요. 여지껏, 이런 제도가 없었다는 것이 더 놀랍기도 합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가습기 살균제를 포함해 방충제나 소독제, 방부제 등 사람이나 동물을 제외한 생물을 죽이거나 활동을 약화시키는 제품을 '살생물제품'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일반 화학물질과 마찬가지로 등록만 하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PHMG 등의 독성 성분도 향균 세탁용으로 이미 등록돼있었습니다.

그러나 세탁제가 아닌 가습기 살균제에 쓰여도 절차상 문제는 없었습니다.

별도로 다시 등록을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환경부가 오늘 내놓은 대책은 살생물제품을 만들 때 허가 받은 성분만 쓰도록 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 비허가 물질이 들어간 제품을 솎아내기로 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문제가 불거진지 5년이 넘도록 개선되지 않고 있다가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 다음에야 대책을 내놓은 겁니다.

정부는 또, 서울아산병원 외에 국립의료원을 조사 기관으로 추가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에 대한 조사를 내년 말까지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김영란법 다시 '태풍의 눈'…정치권, 개정 놓고 갑론을박 힘 빠지는 박 대통령, 국정교과서·김영란법 읍소에도 야당, 들은 척도 안해 정부는 일손 놓고, 야권은 태클 걸고…한숨 커져가는 청와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