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책'은 실종…'표심 자극' 프레임만 이어지는 대선

입력 2017-04-06 22:17 수정 2017-04-06 23: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이번 대선은 5당에서 한명씩 후보가 나오는 이른바 5자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명확해졌습니다. 대진표가 결정된 셈이지요. 그런데 저희 언론들도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만, 정책은 어디갔느냐는 얘기들이 계속 나오고 있죠. 각 후보가 이른바 '구도 프레임'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언론사로서는 사실 이런 얘기를 안 전해드릴 수도 없고 고민이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거전이 이렇게 흘러가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는 필요하지 않나 싶어서 서복현 기자와 함께 그 문제를 짚어보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조기 대선이라서 준비시간이 짧다는 한계는 분명히 있는데요. 그걸 감안한다 하더라도 지금 정책은 잘 모르겠고… 모르겠습니다, 언론이 안 전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구도만 남아있다는 얘기는 계속 나온단 말이죠.

[기자]

특히 지금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두 후보 입장에서는 '정권교체'만 내걸어서는 쉽게 차별화 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정책 간 대결로 가느냐, 그렇지 않다는 거죠.

오늘(6일) 문재인 후보 발언 들어보시지요.

[문재인/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적폐세력들 그쪽 지지를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과연 안철수 후보가 정권교체를 말할 수 있는 것인지 저는 그것부터 우선 의문스럽습니다.]

그러니까 적폐세력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안 후보의 정권교체는 진짜 정권교체가 아니라는 프레임을 들고 나왔습니다.

[앵커]

안철수 후보는 그러면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오늘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의 안철수 후보 발언도 들어보시지요.

[안철수/국민의당 대선후보 : 다시 또 정권교체가 아니고 계파교체가 되면 그러면 다시 또 불행하게 무능하고 부패한 정권을 맞을 겁니다.]

문 후보를 겨냥해서 정권교체가 아닌 계파교체라면서 또 다른 프레임을 들고 나왔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정권교체 그 안에서도 또 다른 구도를 만들고 있다는 얘기인데요. (계속 생산되는 것이죠.)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어떤가요?

[기자]

홍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좌파'라면서 보수층 결집을 노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역 구도 프레임까지 들고 나왔습니다. 들어보시죠.

[홍준표/자유한국당 대선후보 : 호남 1중대와 2중대가 다투는 것은 나는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호남 1, 2중대 호남 쟁탈전으로 그것 가지고는 대선 치르기 어려울 겁니다.]

그러니까 민주당과 국민의당을 호남이라는 지역 구도 안에 가둬 놓는 전략을 쓰고 있는 겁니다.

[앵커]

어렴풋이 각 후보간의 정책의 차이점은 알기는 알겠는데, 구체성을 가지고 이번 선거전에서 대두된다거나 하는 것은 거의 없는 상황이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민감한 이슈인 사드만 놓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찬성이나 반대의 경우 각각 실익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대책도 있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문 후보는 다음 정권에 넘기면 복안이 있다면서도 그 복안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안 후보는 반대했다가 "상황이 바뀌어 입장이 바뀌었다"면서 오늘 찬성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 대해선 설득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만 했습니다. 또 사드 찬성은 당론과도 다릅니다.

홍준표 후보 역시 "중국과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고 미국과의 문제는 죽고사는 문제"라며 사드 배치를 찬성한다고 했는데요. 그 이상의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누구의 주장이 더 나은지 국민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앵커]

예시를 사드로 들기는 했습니다만 다른 사안에 있어서도 그런 경우는 찾아볼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 거고요. 이런 상황에서 네거티브만 확산되고 있는 것 아닌가요?

[기자]

네, 문 후보 측은 안철수 후보가 폭력조직과 관련된 인물들과 기념사진을 사진을 찍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요. 안 후보 측에서는 문 후보의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돈 음주 교통사고 개입 의혹을 지적했습니다.

물론 검증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이걸 두고 두 후보 간의 네거티브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앵커]

고민이죠. 이런 부분은 의혹이 제기되면 보도를 안 할 수 없고, 안 하면 또 왜 안하느냐 라는 여론도 있고요. 참 언론으로서는 때로는 굉장히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긴 합니다. 그러나 드러난 것은 또 보도할 수밖에 없는 것이니까, 오늘 조금전에 얘기한 두 가지 사안은 리포트나 비하인드 뉴스에서 다루긴 할 예정입니다. 공약집은 있습니까?

[기자]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앵커]

안 나왔습니까? 한 달 남았는데….

[기자]

정식으로 공약집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앵커]

공약은 실종되고 구도에 네거티브가 겹치는 상황이 됐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사실 공약은 후보가 국민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약속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대선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없는 겁니다.

답답한 나머지 시민단체가 이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습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정책으로 경쟁하려는 후보는 한 명도 없고 공약이 모두 몇 개이며 얼마의 재정이 소요되는지 후보자 조차도 알지 못하는 상황이다. 대의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가치인 신뢰성이 심각히 훼손될 수 있는 심각한 위기상황"이라고 지적을 했습니다.

조기 대선에, 각 당의 경선도 얼마 전 끝나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는 점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각 후보 측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정책 대결을 펼쳐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앵커]

이번 대선에 대한 저희들의 이른바 문제 제기였습니다. 후보들도 한계가 있을테고, 언론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문제 제기는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말씀드린 것이고요. 서복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진보에서 보수로…5년 만에 색깔 바뀐 '안철수 지지층' [대선 여론조사] '다자 대결' 문재인 41.3%·안철수 34.5%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확정…본선 대진표 완성 [대선 여론조사] 안철수, '5자 대결'서 31.8%로 2위 대선 '5자 구도'로 출발…안희정·이재명 표는 어디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