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원랜드 구제대상도 '청탁' 확인…"전수조사 뒤 채용 취소"

입력 2018-04-05 21:10 수정 2018-05-15 1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원랜드 채용 비리로 피해를 본 탈락자들을 정부가 우선 채용하기로 했지요. 그런데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구제 대상자 중에도 '부정 청탁'을 했던 사례가 확인이 된 것입니다. 정부는 전수조사를 한 뒤, 이들을 구제 대상에서 빼기로 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중 정부가 우선 구제하기로 한 대상은 7명입니다.

최종면접 결과 합격권이었지만 점수 조작으로 탈락한 사실이 확정되면서입니다.

하지만 최근 서류 점검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이들 가운데 3명도 부정 청탁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난 것입니다.

2명은 전형과정에서 최홍집 전 강원랜드 사장이 관여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메모가 발견됐습니다.

나머지 1명은 인·적성 평가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지만 면접까지 올라갔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들 3명의 채용을 일단 취소했습니다.

문제는 재응시 기회를 주기로 한 탈락자 796명입니다.

애초 다음달까지 이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치러 200여 명을 뽑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탈락자 중에서도 청탁을 했던 경우가 발견되면서 재점검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정부는 탈락자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겠다는 방침이어서 피해자 구제 일정은 계획보다 늦춰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강원랜드 수사단, 염동열 의원 6일 소환조사…직권남용 혐의 '강원랜드 채용 비리' 산자부 압수수색…전 차관 조사 해외 자원개발에 '부채만 5조'…광물공사 '억지 통합' 앞두고 소동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별도 전형'…200여명 구제 강원랜드 부정합격 226명 이달말 퇴출…"사익보다 공익 중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