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집사' 김백준·김진모 영장 청구…특활비 수수 혐의

입력 2018-01-15 0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있으면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재임기간 특활비 수수 의혹과 관련한 첫 구속영장 청구입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11시간 가량 검찰 조사를 받고 어제(14일) 새벽 귀가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 기획관에게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현대건설 출신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30년 이상 함께한 최측근입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김성호, 원세훈 두 전직 국정원장에게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총 4억 원을 받은 것으로 지목됐습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혐의를 상당 부분 부인하고 있어 증거 인멸 우려가 커 신병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역시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것으로 지목된 김진모 전 민정 2비서관에게도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김 전 비서관은 2011년 '민간인 사찰' 사건 무마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당시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윗선으로부터 입막음용으로 받았다는 5000만원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돈의 출처가 김 전 비서관이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것일 수 있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의 영장실질심사는 내일이나 모레쯤 열릴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검찰에 책임 돌린 정호영…BBK특검 수사보고에 담긴 대응책 'MB 집사' 김백준 11시간 조사…국정원 돈 용처 집중추적 다스 수사·특활비 상납 의혹 조여 오는데…MB 측은 '침묵' 'MB 집사' 김백준 검찰 조사…김희중·김진모 혐의 일부인정 민주,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MB, 스스로 진실 고백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