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장관 "송구스러워…남편 쉽게 귀국할 상황은 아냐"

입력 2020-10-06 09: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 연세대 이일병 명예교수가 외교부의 불필요한 여행 자제 권고에도 불구하고 요트를 사기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것을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강 장관은 거듭 송구스럽다며 "이 교수도 굉장히 당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코로나19 방역도 '내로 남불'이냐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강경화 장관의 남편 이일병 교수가 운영하던 개인 블로그가 비공개로 전환됐습니다.

이 교수는 앞서 이 블로그에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요트와 구체적인 계획 등을 올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전 세계 특별여행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외교부 장관의 배우자가 요트 구매 차 미국행에 오른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자 이를 의식한 걸로 보입니다.

앞서 이 교수는 출국길에 "코로나19가 하루 이틀 안에 없어질 게 아닌데 집에만 있을 수 있냐"며 "내 삶을 사는 건데 다른 사람 생각 때문에 양보해야 하냐"고 발언해 논란이 커지기도 했습니다.

강 장관은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저도 마음이 굉장히 복잡합니다. (남편과) 계속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 교수도 굉장히 당혹스러워하는 것 같다면서도 귀국 설득은 어렵다고 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워낙 오래 계획하고 또 여러 사람하고 친구들하고 계획한 상황이기 때문에 쉽게 귀국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강 장관의 유감 표명에도 야당들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특히 이 교수의 행동이 정부의 권고를 어긴 것이란 점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성일종/국민의힘 의원 : 해외여행 자제를 권고한 외교부의 수장은 누구입니까. 이제 하다하다 코로나 방역도 내로남불, '코로남불' 아니냐며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습니다.]

야당은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강경화 남편 '요트 출국' 논란…여권서도 부적절 비판 요트 사러 미국 간 외교장관 남편…강경화 "국민께 송구" [비하인드+] 부군의 항해…강경화, 남편 미국행 논란에 "송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