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8일 미 펜스부통령·중한정 접견…9일 일본 아베와 회담

입력 2018-02-02 15:33

9일 유엔사무총장과 오찬회담…6∼20일 13개국 정상 등과 회동
문 대통령, 5일 강릉 IOC총회 개회식·IOC위원 소개행사 참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9일 유엔사무총장과 오찬회담…6∼20일 13개국 정상 등과 회동
문 대통령, 5일 강릉 IOC총회 개회식·IOC위원 소개행사 참석

문 대통령, 8일 미 펜스부통령·중한정 접견…9일 일본 아베와 회담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전날인 8일 청와대에서 평창올림픽 미국 대표단장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접견하고 만찬을 할 예정이다. 또 같은 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하는 한정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접견한다.

문 대통령은 9일에는 강원 강릉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과 오찬회담을 한 뒤 평창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하는 각국 정상급 인사들과 이같이 회담 및 접견한다고 김의겸 청와대 신임 대변인이 2일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6일에는 청와대에서 케르스티 칼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7일에는 청와대에서 쥴리 파이예프 캐나다 총독,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

8일에는 청와대에서 알랭 베르세 스위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데 이어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정상회담과 오찬을 함께한다.

9일에는 평창에서 아베 총리에 이어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라이몬즈 베요니스 라트비아 대통령과, 15일에는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 20일에는 보루트 파호르 슬로베이나 대통령과 오찬회담이 잡혔다.

김 대변인은 "올림픽을 계기로 공식 방한하는 세 분과는 정상회담과 오찬을 같이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 대통령 내외는 올림픽과 관련한 대통령 첫 일정으로 5일 강릉 아트센터에서 열리는 132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평창올림픽의 평화올림픽으로의 성공을 위한 IOC의 전폭 지지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IOC 총회 개회식에 앞서 강릉 세인트존스 경포호텔에서 열리는 올림픽 개최국 정상에 대한 IOC 위원 소개행사에 참석해 평창올림픽과 IOC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IOC 위원들을 만날 예정이다.

중국 시 주석의 평창올림픽 폐회식 참석 여부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저희가 공식 요청했고 중국 측은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이후 한정 상무위원을 보내겠다고 했고 본인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아무 얘기가 없는 상황"이라며 "올 수도 안 올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시간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가족의 방한 여부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 가족과 추가 파견될 분에 대해 양국이 협의 중"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방위, 외통위와 안보현안 점검 연석회의 개최 검토 외교부 "미국, 한미협의 전 빅터 차 관련 보도에 양해구해와" [단독] '철책선 못 넘었을' 부실 대북확성기…입찰비리 확인 중국 군용기 1대, 이어도 서남쪽 KADIZ 한때 진입…공군전투기 출격 외교부 "러시아 게스트하우스에서 불…한국인 4명 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