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철책선 못 넘었을' 부실 대북확성기…입찰비리 확인

입력 2018-01-31 21:12 수정 2018-02-01 02:36

박근혜 정부 시절 40대 도입…상당수 성능 부실 확인
당시 실무자, 평가항목·배점 조작…업체 35억 챙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정부 시절 40대 도입…상당수 성능 부실 확인
당시 실무자, 평가항목·배점 조작…업체 35억 챙겨

[앵커]

휴전선 대북확성기 방송이 북한 지역에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북한의 핵실험을 제재하기 위해 대북확성기를 급히 설치했는데 성능이 떨어져서 헛방송을 했다는 것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는 지난 2016년 174억 원을 들여 대북확성기 40대를 도입했습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차량으로 움직일 수 있는 확성기 16대의 성능이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도입 기준에는 소리가 10㎞까지 퍼져나간다고 되어 있지만 지난해 초 육군 자체 점검에서는 상당수 장비의 방송이 5㎞ 정도 밖에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비무장지대를 고려하면 북방한계선을 1㎞밖에 넘기지 못합니다.

전문가들은 대북확성기가 실제 대북제재 효과로 이어지지 못했을 거라고 지적합니다.

[배명진/숭실대 소리공학연구소장 : (소리가 밤에) 평지에서 10㎞를 간다고 해도, 낮에 산이 있고, 바람이 불고 그러면 1~2㎞밖에 못 가요.]

확성기 방송이 경우에 따라 북측 철책조차 넘지 못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감사원은 대북확성기 계약 실무자가 업체로부터 접대를 받고 평가항목과 배점을 바꿔줬다는 입찰 비리도 발표했습니다.

또 계약을 따낸 업체가 35억 원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며 국방부에 징계를 요구했습니다.

이 사건을 2년간 자체 조사해 온 김영수 전 해군 소령은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영수/국방권익연구소장 : 현역·예비역·업체 그리고 군 고위 관계자들이 이 사건에 깊이 관여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감사원은 검찰 수사 의뢰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정현)

관련기사

소중한 세금 줄줄 샌 방산비리…'민사 손배소' 없었다 [단독] 방산업체 직원 접대는 제재 못한다?…법제처 해석 논란 [단독] MB 때 레이더 사업, 방산비리에 '7년간 헛바퀴' 육군 주력 'K2 전차' 사업 막판까지 진통…국산 변속기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