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욕∼LA, 3시간 만에 주파…초음속 비행기 시험비행

입력 2017-07-26 10: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03년 역사 속으로 사라진 콩코드 초음속 여객기, 기억하실 겁니다. 콩코드의 단점을 보완한 초음속기가 곧 시험비행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심재우 뉴욕 특파원입니다.

[기자]

영국과 프랑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콩코드 기는 8시간 넘게 걸리는 뉴욕과 파리 구간을 3시간 만에 주파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었습니다.

공기분자가 콩코드 기체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충격파가 지상에 엄청난 폭발음으로 전해졌습니다.

심할 경우 창문이 깨지기도 했습니다.

미 항공우주국, NASA가 지난달 이 문제를 풍동실험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피터 코엔/NASA 상업용 초음속 연구팀 매니저 : 초음속 비행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꽝'하는 소리 없이 일반적이고 단계적인 압박으로 조용한 소리를 내게 됩니다.]

충격파가 비행기 뒤편으로 가로 질러 퍼져나가도록 디자인한 결과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가 내는 소음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NASA는 앞으로 5년동안 3억9000만 달러, 우리 돈 4500억원을 들여 시험비행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상용화에 성공하면 6시간 정도 걸리는 뉴욕과 LA 구간을 3시간 정도에 주파할 수 있습니다.

콩코드의 경우 퍼스트클래스 요금의 3배에 달하는 비싼 비용도 대중화의 걸림돌이었습니다.

가늘고 길게 늘인 동체에 좌석수를 늘려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여행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 인류의 꿈이 곧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반려견과 함께 출근' 살펴보니…"업무효율성 높인다" '노예 남매'의 지옥같은 6년…입양 부모에 유죄 선고 바비큐·고추 넣어 한국식으로…'매운맛 스낵' 미국서 인기 면역세포로 암세포만 공격…'살아있는 항암제' 나온다 온라인에 치여 폐점 속출…뉴욕 쇼핑가의 '이색 실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