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온라인에 치여 폐점 속출…뉴욕 쇼핑가의 '이색 실험'

입력 2017-06-25 21:25 수정 2017-11-21 1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뉴욕의 번화가에 텅 빈 매장이 2008년 경제 위기 때보다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했기 때문인데요, 돌파구를 찾기 위한 이색적인 실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심재우 특파원입니다.

[기자]

패션과 쇼핑의 중심지인 뉴욕 5번가와 소호에서는 요즘 문을 닫은 가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을 비롯한 온라인 마켓에 고객을 빼앗기고 높은 월세를 견디지 못한 곳들입니다.

불황 속에도 고객이 끊이지 않는 이 스포츠 매장은 실제 체험할 수 있는 농구대와 러닝머신을 설치했습니다.

박물관 느낌의 신상품 관람관, 맞춤형 운동화를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앱까지, 고객과 소통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강조한 곳들입니다.

[제이슨 뮤더릭/헤지펀드 매니저 : 지난 수년간 소매점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는 것은 반복되는 이슈가 아닙니다. 경제는 좋고, 고객의 소비심리도 나쁘지 않습니다.]

쇼핑몰에 들어갈 필요도 없이 바로 주차장에서 2∼3분만에 주문한 것을 받아가는 셀프픽업 매장은 월마트의 야심작입니다.

한 중고차 온라인 사이트는 고객이 주문한 자동차를 가져가는 과정에서 재미를 더하기 위해 차 자판기를 설치했습니다.

투자은행인 크레디트 스위스는 앞으로 5년내 미국 쇼핑몰 가운데 4분의 1이 문을 닫을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미국 유통가는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변혁기에 놓여있습니다.

관련기사

쇼핑몰 한복판에 '도서관'…문화 공간 만드는 유통업계 투기성·해킹 위험↑…'가상 화폐' 묻지마 투자 주의보 내년 12월부터 로또 '온라인 판매'…"사행성 조장" 지적도 비쌀 수록 잘 팔린다…'초미세먼지 특수' 누리는 업계 사드 보복에 '인터넷 직구'…중국, 한국 제품 선호 여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