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月 50만원 지원"

입력 2017-04-10 17:52

취업준비 청년에 6개월간 月 30만원 제공…청년 임대주택도 확대
文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공약 겨냥 "제 생각은 완전히 반대"
딸 재산 논란 거론 文측 향해 "네거티브로 점철, 국민 실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취업준비 청년에 6개월간 月 30만원 제공…청년 임대주택도 확대
文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공약 겨냥 "제 생각은 완전히 반대"
딸 재산 논란 거론 文측 향해 "네거티브로 점철, 국민 실망"

안철수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月 50만원 지원"


안철수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月 50만원 지원"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10일 청년 정책에 주안점을 둔 일정을 소화했다. 강연에서 청년 실업 대책을 중심으로 한 개혁 과제를 제시한 뒤 청년들과 만나 그들의 주거와 취업 등에 관한 고충을 들었다.

이날 오전 안 후보는 국회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be정상회담' 토론회에 참석해 청년의 주거, 노동 그리고 대학등록금 등에 관한 어려움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현재 대기업의 60% 수준인 중소기업의 임금을 대기업의 80%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게 매달 5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고용 보장제'를 공약했다. 이를 통해 5년간 50만 명을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안 후보는 "발전성 있는 유망 중소기업, 신 성장 산업체 등을 대상으로 지원하겠다. 2년간 전문성을 길러서 중소기업에서 역할을 하거나 다른 기업으로 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이 지원금을 받는 만큼 임금을 낮추는 악용 가능성과 관련해 "그런 기업은 일벌백계하겠다. 제도를 악용해서 취할 수 있는 이득의 몇 배를 물어내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년성장 지원금도 약속했다. 취업에 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본인이 원하는 교육을 받는 청년에게 6개월간 매달 3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그는 "여기에 소요되는 재원 3조6,000억원과 청년고용 보장제에 드는 재원 5조4,000억원을 합하면 9조원 정도가 청년 고용보장 계획에 든다"며 "이미 청년 관련 연간 예산이 2조원이고 일자리 (창출) 예산도 17조원이다. 예산 내에서 충분히 조달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청년 임대 공공 주택을 확충하겠다고도 공언했다. 그는 "청년층과 일인가구를 중심으로 연간 5만 가구 정도를 확대해야 주거 문제 해결이 진일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주도 일자리 창출을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겨냥하기도 했다.

그는 "우선 일자리에 대해서 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는 게 중요하다. 일자리를 만드는 주체는 정부가 아니라 민간과 기업"이라며 일자리 부문에서 문 후보에 대한 우위를 강조했다. 문 후보는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을 공약하며 정부 주도의 일자리 창출을 공언했다.

앞서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공정성장과 미래'를 주제로 진행한 특강에서도 그는 "어떤 분은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살리는 것은 정부가 할 일이라고 한다. 제 생각은 그것과 완전히 반대"라고 발언했다.

그는 "정치는 민간과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고 자유롭게 경제 활동하도록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며 "정부가 돈을 쏟아 부어서 경제를 살릴 수 없다. 경제를 살리는 것은 민간과 기업이고 정부·정치의 일은 기반을 만드는 일"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강연 이후 기자들과 만나 문 후보 측이 안 후보의 딸 재산 공개 문제를 거론한 데 대해 "국민들께서 어떤 것이 의혹이고 어떤 것이 네거티브인지 다 아신다"며 "지난 일주일간 네거티브로 점철된 모습을 보며 (국민이) 더 실망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가 안 후보를 적폐 세력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비판한 데 대해 "전 문 후보가 정권 교체의 자격이 없다고 하지 않았다. 문 후보도 네거티브 뒤에 숨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본인의 비전과 정책, 철학에 대해 국민께 설명하라"고 받아쳤다.

한편 오후에는 경기도 하남으로 향해 하남시장 4·12 보궐선거에 출마한 유형욱 후보의 지원유세를 펼쳤다. 그는 "민주당 출신 전임 시장의 불법행위 때문에 (이번 보궐선거가) 생겼다. 따라서 이번 선거는 하남 시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예산을 낭비하고 책임지지 않는 정치를 심판하는 선거"라며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안철수 "최저임금, 임기 내 반드시 1만원 이상으로" 안철수 "문재인, 네거티브로 점철돼 국민들 더 실망" 안철수, 첫 지역 방문으로 호남…'호남' 표심 단속 [단독] 안철수 비서실장 출신 의원 측, '불법 동원' 연루 [마크맨이 간다] 호남행 안철수, 시작부터 만난 '돌발질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