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특활비 상납 '2배로 증액' 과정에도 최경환 입김?

입력 2017-12-11 2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파악한 국정원의 특활비 상납에 최 의원이 관여한 정황은 더 있습니다. 저희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서 청와대 상납금을 5000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올리도록 지시했다는 내용을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상납금 증액 과정에서도 최 의원이 권유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임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2014년 7월 취임 직후 첫 업무 보고에서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에게 청와대 상납금 증액을 지시한 걸로 검찰 조사에서 확인했습니다.

앞선 남재준 전 원장 시기에 5000만 원씩 상납한 특수활동비 규모를 1억 원으로 늘린 겁니다.

그런데 이 전 원장이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에 보내는 돈을 늘리는게 어떠냐는 말을 최경환 의원에게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2013년 특활비 상납의 시작뿐 아니라 이듬해 상납액을 두 배로 늘리는 과정에도 최 의원이 직접 관여한 정황으로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최 의원은 이 전 원장이 취임하기 직전인 2014년 6월 기획재정부장관 겸 경제부총리로 내정된 상태였습니다.

검찰은 당시 최 의원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예산과 관련한 행정부의 총 책임자 신분이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최 의원에 대해 특활비 1억 원을 받은 개인 비리 혐의뿐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상납 의혹을 밝힐 핵심 인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석방 4개월 만에…'특활비 의혹' 조윤선 검찰 소환 결국 검찰 출석한 최경환…"국정원 돈 수수 계속 부인" [단독] 특활비로 '원세훈 펜트하우스'…공사업체 압수수색 [단독] MB국정원 '차명계좌' 무더기 발견…특활비 창구 의심 수상한 돈줄 추적…MB국정원 특활비 '줄기 캐기' 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