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원랜드 비리' 대검 반부패부·법무부 검찰국 압수수색

입력 2018-03-15 21:02 수정 2018-05-15 16: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서 대검찰청과 법무부의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채용비리 연루자들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비상체제로 운영 중인 강원랜드는 뒤숭숭한 분위기입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이 오늘(15일) 압수수색한 곳은 대검찰청 반부패부와 법무부 검찰국입니다.

대검 반부패부는 지난해 강원랜드 수사를 지휘했던 곳이고, 법무부 검찰국은 수사 지휘에 문제를 제기한 안미현 검사를 의정부 지검으로 발령한 부서입니다.

수사단은 오늘 압수수색을 통해 반부패부가 춘천지검의 보고를 받고 지휘를 내린 문건과 검찰국의 올해 1월 인사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수사 지휘와 인사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입니다.

앞서 안 검사는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이 채용비리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 지시했다고 폭로했습니다.

또 재수사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 등과 관련된 증거를 삭제하라는 압력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두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수사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강원랜드는 지난달 5일부터 채용비리 연루자 226명을 직무에서 배제했습니다.

또, 정부 방침에 따라 이들이 최종적으로 해고 조치될 경우에 대비해 영업장 운영을 축소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채용비리 엄단…"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면직" 사법개혁특위, 여야 고성·충돌…시작하자마자 파행도 검찰, '강원랜드 채용 청탁 의혹' 문체부 압수수색 카지노 인허가로 '채용청탁' 의혹…문체부·강원랜드 압수수색 강원랜드 수사단, 권성동·염동열 의원실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