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생아실 불안 커지는데…CCTV 규정 없는 종합병원

입력 2017-12-20 20:59

병원 내 감염 86%…더 위험한 '중환자실'

감염관리 허술…일회용 의료기기 재사용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병원 내 감염 86%…더 위험한 '중환자실'

감염관리 허술…일회용 의료기기 재사용도

[앵커]

오늘(20일) 저희 뉴스룸 2부에는 특별히 이번 사건의 유가족 대표께서 이 스튜디오에 나와주시기로 했습니다. 그 분께 좀 더 자세한 얘기를 듣겠습니다마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으로 과연 병원이 안전한가 하는 불안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신생아와 중환자들은 더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겠죠. 그런데 이런 환자들이 있는 곳이 더 위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병원 내 감염 86%, 그러니까 대부분이 중환자실에서 발생했습니다. 심지어 일부 병원이 1회용 의료기기를 재사용해온 사실도 저희 취재진이 확인했습니다.

먼저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는 CCTV가 없었습니다.

바퀴벌레가 기어다니고 기저귀를 맨손으로 집었다는 증언이 쏟아졌지만 증명할 방법이 없는 겁니다.

경찰이 확보한 영상은 출입문 앞에 설치된 CCTV뿐입니다.

의료진의 사생활 보호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 : 의료기관에 CCTV를 설치하라거나 설치하지 말라거나 그런 규정은 없습니다. 사생활과 관련돼 있어서…]

다른 대형 종합 병원들도 비슷합니다.

아기들이 제대로 치료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 산모들은 그동안 꾸준히 CCTV 설치를 요구해왔습니다.

[백승희/예비산모 (영유아 교육 전문가) : 아직까지 어른의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은 모니터링이 필수적으로 이뤄지고 있잖아요.]

병원이 아닌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는 대부분 CCTV가 설치돼 있습니다.

2015년 집단 감염사고가 일어난 뒤 복지부가 CCTV를 설치하라고 권고안을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조리원에서는 신생아 침대마다 CCTV를 설치하고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문지혜/산모 : 시시때때로 봐요. 볼 수 있어서 마음이 놓여요.]

전문가들은 열람 요건을 엄격히 하는 등 CCTV 부작용을 최소화하면 신생아 중환자실 등에 설치 못 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숨진 4명 같은 수액·주사제 맞아"…의료과실 가능성 ↑ 항생제 내성균 '동일 감염원' 확인…병원감염 의혹 증폭 어떻게 신생아에게 균 옮겨졌나…수액·주사제 오염 가능성 신생아들 눈물의 발인…병원 압수수색 '수사 본격화' [단독] "의료진 전부 멘붕"…질본-경찰 녹취파일 입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