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최저임금 보완책"…'소득성장' 속도조절 첫 시사

입력 2018-12-17 20:28 수정 2018-12-17 22:56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 방향도 주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 방향도 주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최저임금 인상, 또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서 필요한 경우에 보완조치도 함께 강구하라고 주문했습니다. 또 규제 혁신과 투자 활성화로 경제활력을 높이는 방향도 강조했습니다. 이른바 '소득주도 성장' 정책의 속도조절을 대통령이 직접 공식화한 것이어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안의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등 새로운 경제정책과 관련한 보완책을 주문했습니다.

[경제·사회의 수용성과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조화롭게 고려해 국민의 공감 속에서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보완조치도 함께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이 시장의 수용성을 언급한 것은 내년도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짐작게하는 대목으로 보입니다.

최저임금 인상이나 노동시간 단축 등과 관련된 새로운 경제정책을 추진하더라도 시장의 여건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고 서민과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을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에도 중점을 두라고 했습니다.

다만 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 기조에 대한 원칙도 재확인했습니다.

[정부가 바뀌어도 포용의 가치는 바꿀 수 없는 핵심 목표입니다.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에 대한 확신을 가져주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노동시간 단축, 필요시 보완" 성장률·취업자 전망 또 낮춘 정부…내년 전망 맞을까 소득성장 대신 경제활력 전면배치…3년차 문 정부 방향키 돌리나 문 대통령, 첫 확대경제장관회의…경제활력 대책 주목 "최저임금 인상, 저임금·영세기업 생산성엔 부정적 효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