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꼬이는 '박근혜 제명 처리'…최고위 표결 놓고 당내 이견

입력 2017-10-26 09:10 수정 2017-10-26 09: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주 금요일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자진 탈당을 의결했었고, 사실상 출당절차로 받아들여졌었는데요, 하지만 최고위 최종 결정이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최고위에서 표결을 할지를 놓고 당내 이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당무감사실은 최근 "박 전 대통령 출당을 확정짓기 위해서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유권해석을 당 지도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홍준표 대표는 이르면 다음 달 3일 최고위에서 이 문제를 확정 지을 방침입니다.

문제는 표결을 할지 여부입니다.

홍 대표 측 관계자는 "제 1야당 최고위가 하수 정치인들 집단이 아니"라며 "표결로 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윤리위 결정만으로 제명이 가능하지만, 추후 법적 논란의 소지를 피하기 위해 최고위에서 다시 의견을 나눠 절차상 명분을 갖추겠단 것입니다.

그러나 친박계는 "이견이 있을 경우 당연히 표결에 부쳐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친박계와 비박계 숫자가 엇비슷한 최고위 구성상 윤리위 결정을 뒤집을 수도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한 친박계 중진의원은 "이 당의 뿌리를 부인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부결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계파색이 약한 위원들조차 출당 처리 방식을 놓고 입장이 갈리면서 최고위 최종 결정까지 진통이 예상됩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조승우, 영상취재 : 반일훈·방극철, 영상편집 : 김영선)

관련기사

'채동욱 혼외자 의혹' 알고 있던 국정원…수상한 낙마 정황 '논두렁 시계 보도' 시발점은 국정원…SBS노조, 조사 촉구 고대영 '200만원 수수' 의혹…노조 측 "신빙성 있다" MB 정부 국정원, 보수단체 등급 매겨 대기업 지원 주선 [단독]'댓글 수사 대비 조작 의혹' 남재준 전 국정원장 출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