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풍력단지 위해 대규모 벌목…의령 산사태 발생 우려

입력 2015-06-11 09: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장마철을 앞두고 경남 의령군에선 산능선을 따라 대규모 벌목 작업이 벌어졌습니다.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건데요, 주민들은 산사태를 우려하며 보름째 산속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해발 580m의 응봉산 능선이 흙바닥으로 변했습니다. 소나무와 참나무 등 아름드리 나무 수백 그루가 잘려 나갔습니다.

1km 정도 떨어진 인근 한우산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750킬로와트급 풍력발전기 25개를 세우기 위해 한 건설사가 3km가 넘는 능선을 따라 나무를 벤 겁니다.

골짜기에 사는 4개 마을 주민 350여 명은 장마를 앞두고 산사태 안전성 검사 등을 요구하며 산속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공사구역은 2003년 9월 태풍 매미 때 산사태로 일가족 5명과 주민 1명이 숨진 곳이기도 합니다.

[정현대/풍력발전단지 반대대책위원 : (태풍) 매미 때는 임도(작업도로) 때문에 산중턱에서 무너졌는데 지금은 산 정상이 무너지면 더 위험하게 됩니다.]

허가를 내준 의령군은 주민들의 공사중단 요구에 뒤늦게 중재에 나섰지만 건설사 측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건설사 관계자 : 공사중단을 어떻게 합니까? 다 절차 밟고 한걸….]

건설사 측은 주민 13명을 업무 방해 혐의로 형사고발까지 했습니다.

마찰이 계속되면서 산을 깎는 과정에서 나온 25톤 트럭 80대 분량의 흙도 그대로 방치돼 장마철 산사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밤낮없이 도는 풍력발전기…저주파 소음에 주민 고통 우후죽순 생겨나는 풍력단지…백두대간 산림 '몸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