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들, 검찰총장 사과받는다

입력 2018-11-25 20:46 수정 2018-11-25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980년대 500명 넘는 사람들이 억울하게 숨진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이 과거 잘못된 판결을 바로잡아 달라며 대법원에 비상상고를 신청했죠. 29년 만에 다시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게 된 데 이어 피해 생존자들은 국가가 건네는 첫 사과도 받게 됐습니다. 문 총장은 모레(27일) 피해 생존자들을 만나 직접 사과의 뜻을 전하기로 했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한종선/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 : 그래도 '미안하다'란 말이라도 좀 해주면 용서해 보려고 시도는 해볼 것 아니에요, 우리도.]

형제복지원에 끌려간 것은 1984년, 9살 때 였습니다.

구두닦이하던 아버지는 파출소에 아이들을 맡겼고 곧 복지원 차량이 한씨와 누나를 태워갔습니다.

이렇게 사람을 넘기는 것은 경찰 '부업'이었습니다.

[당시 경찰 : 돈벌이가 되니까. 보통 (1명당) 3만원 정도 받는다 하더라고요.]

형제복지원은 부산시 공식 위탁 복지시설이었습니다. 

취객과 가난한 아이들이 영문도 모른 채 잡혀갔고 정부는 '사회 정화 사업'이라고 했습니다.

'부랑아' 낙인 아래 강제노역과 폭행은 정당화됐습니다.

[당시 경찰 : 헌병대 방망이 같은, 경찰봉 같은 긴 걸 차고 온다고요. 막 몽둥이로 한 번씩 두드려 패죠.]

복지원에서 숨진 사람은 확인된 것만 500명이 넘습니다.

3000명 수용자 가운데 살아남아 피해를 증언하는 것은 소수입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모레 오후 검찰 수장으로는 처음으로 피해 생존자들에게 사과합니다.

국회 정문 앞 농성장 인근에서 만납니다.  

과거 검찰 수사가 축소, 그리고 왜곡됐다는 과거사위 결론에 따른 조치입니다.  

생존자들은 국가 차원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에 '과거사법' 개정도 촉구하고 있습니다.

[홍익표/의원 (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소위원장) : 좋은 결과 금방 나올 것 같습니다. 조금 기다려 주시죠. 12월 중에 본격적인 논의할 겁니다.]

부산시 진상 규명 착수에 이어 검찰총장 사과까지 앞둔 지금 생존자들은 어느 때보다 큰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복지원 폐쇄 31년 만입니다.

관련기사

"형제복지원장, 전두환 측근과 밀접…수사 막혔었다" "형제복지원 사건, 국가책임"…사과·특별법 제정 권고 지휘부 외압에 막힌 '인권유린' 수사…박희태 "기억 안 나" '형제복지원' 악몽 이기고…연극무대 선 피해 생존자 형제복지원 사건 '비상상고' 권고…"특수감금 무죄 판단 잘못"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