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공방전'…쟁점은 '채용 과정·비율'

입력 2018-10-22 20:31 수정 2018-10-22 23: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은 여야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인데 양측의 공방만 오가다 보니 무엇이 실체인지 이것이 좀 헷갈리는 측면도 있죠? 하나하나 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소라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자신들의 친인척을 무더기로 이제 정규직으로 전환시켰다. 이것이 한국당의 처음으로 내놨던 그런 주장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3월 서울시가 공사 무기계약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1285명이 정규직이 됐는데 한국당은 이 가운데 108명이 친인척으로 조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로서 분명한 팩트는 이 108명, 8.4%라는 수치이기는 합니다.

[앵커]

그런데 한국당에서는 1080명이라고 주장한 것도 있는데 그건 어떻게 해서 나온 숫자인가요?

[기자]

한국당은 "이번 조사에서만 108명이 나왔는데 응답률이 11.2%에 불과했다. 그래서 실제로는 10배 더 많을 것이다."

[앵커]

유추해서 생각했을 때?

[기자]

그렇습니다. 추정을 한 것입니다.

1080명은 친인척일 것이다 이렇게 말을 한 것인데요.

잠깐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용태/자유한국당 사무총장 : 11.2%를 조사했는데 그중에 8.4%가 친인척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87%가량이 친인척이라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앵커]

응답률이 실제로 11.2%인 것은 맞는 것인가요?

[기자]

우선 교통공사 측 입장을 살펴보면 의원실에 답변하는 과정에 착오가 있었을지는 몰라도 응답률이 11.2%는 틀린 주장이라는 입장입니다.

진성준 서울시 정무부시장도 99.8%가 조사에 응했다고 반박을 했습니다.

그리고 서울시 측은 11.2%는 전체 조사에 응답률이 아니라 사내 친인척이 있다고 대답한 직원의 비율이라고 설명을 해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것도 보다 좀 정확한 것을 알아보기 해야 될 텐데 왜냐하면 나는 조사도 아직 응한 바가 없다, 이렇게 주장하는 직원들도 있다고 하니까 조금 전의 리포트에 보니까요. 그런데 아무튼 한국당은 응답률이 11.2%라고 했고 그것을 근거로 이보다 10배다 이렇게 주장을 하는 것인데 실은 11.2%는 전체 직원 가운데 친인척 직원의 비율이다 이것이 서울시의 입장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사실 11.2%도 그게 사실이라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이것이 적은 숫자라고 보기는 좀 어려운 것 아닌가요? 상식적으로 어떻게 봐야 되는 것입니까?

[기자]

말씀하신 것처럼 일반 기업의, 한 기업의 친인척이 12% 이상 근무한다는 것이 좀 일반적으로 보이지는 않는 측면이 있습니다.

사실 서울교통공사와 근무환경이 비슷해서 단순 비교를 할 수 있거나 실제 그런 회사에서 조사된 사례가 있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이 정도 수치가 많은 것인지 적은 것인지는 현재로서는 판단이 좀 어렵기는 합니다.

[앵커]

실제로 특혜가 있는지 그렇게 들어 온 사람들이. 그거 이제 케이스별로 따져봐야 되는 그런 상황이 되잖아요.

[기자]

네.

[앵커]

한국당과 공사 측 주장은 어떻게 다릅니까?

[기자]

우선 한국당은 노조가 사전에 채용 정보를 미리 입수하고 이를 이용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고요.

공사나 노조 측은 지원자가 누구인지 알수 없는 블라인드 채용이었다, 채용 절차가 투명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채용비리 혐의가 구체적으로 제시된 것은 없습니다.

결국 어느 쪽 말이 맞느냐, 또 실제로 특혜나 비리가 있었느냐는 수사나 감사로 가려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전수조사가 부실하게 이루어진 것 아니냐는 지적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공신력 있고 정확한 친인척 조사도 필요해 보입니다.

서울시가 내일(23일)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 요청을 합니다.

[앵커]

한국당에서는 비정규직을 무리하게 정규직으로 이렇게 옮겨놓다가 그래서 벌어진 참사다 이렇게 공세를 펼치고 있는데 그것은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우선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 전환을 시작한 것은 지난 2016년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당시에 외주업체 직원이었던 청년이 사망한 것이 계기였습니다.

당시 죽음의 외주화라는 여론의 비난이 커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 안전 관련 요원 등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던 것이고요.

이미 위탁업체에서 안전 관련 업무를 하던 인물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정규직 전환이기 때문에 자격 검증도 철저히 이루어졌다는 것이 서울시 측 입장입니다.

[앵커]

그것도 물론 서울시 입장이기 때문에 그것도 좀 더 알아봐야 될 문제임은 틀림이 없는 것 같고. 야당의 주장처럼 특혜 채용이 있었다면 반드시 그것은 확인해서 그것이 처벌 대상이라면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잖아요. 반면에 이번 이슈하고 관련해서 사실과 맞지 않는 주장도 또 일부 나오기 했다면서요?

[기자]

우선 한국당이 서울교통공사의 전 노조위원장 아들이 비정규직에서 무기계약직이 되고 다시 정규직이 됐다 이런 주장을 내놨습니다.

그리고 이런 주장을 이어 받아서 조선일보에서는 이 인물을 특정해서 누구인지까지 상세히 보도를 했는데 결국 다음 날 오보라며 정정하는 사과문까지 실었습니다.

서울시는 전직 노조위원장 아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사실 자체가 없다, 가짜뉴스다 이런 입장이고요.

전직 노조위원장 아들의 공사 입사 사실은 없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앵커]

각종 주장이 많이 나오고 있고 또 일부는 오보도 나오고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방금 얘기한 것은 어찌 보면 한 가지의 잘못된 오류일 수가 있는데 그것보다 더 많은 오류가 있을 수 있고 그래서 하나가 틀렸다고 해서 전체가 다 틀린 얘기다라고 볼 수도 없는 것이고 하나가 맞아서 다 맞다고 볼 수 없는 것이잖아요. 결국 이제 이에 따른 조사가 좀 더 필요한 그런 상황임에는 틀림이 없군요. 알겠습니다. 임소라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재직여부' 99.8% 조사?…신빙성 공방전 야 3당, '채용비리 의혹' 국조요구서 제출…여 "감사 후 논의" 정부, 중앙·지방공공기관 '친인척 특혜채용' 전수조사 검토 여야, 고용세습 의혹 국조 이견…"국감후 논의" "시간끌기 안돼" 가스공사, 한전KPS도…공공기관 '친인척 채용' 논란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