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 댓글공작' 임관빈 전 실장 혐의 부인…검찰, 추가소환 검토

입력 2017-10-14 16:39

연제욱·옥도경은 '윗선 보고' 인정…김관진 前장관 관여 추궁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연제욱·옥도경은 '윗선 보고' 인정…김관진 前장관 관여 추궁 방침

'군 댓글공작' 임관빈 전 실장 혐의 부인…검찰, 추가소환 검토


제18대 대선을 전후해 벌어진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 최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임관빈(64) 전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소환된 연제욱·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이 김관진 전 장관에게 보고한 사실을 인정하는 취지로 진술한 것과 상반되는 모습이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12일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에서 조사받은 임 전 실장은 군 사이버사의 불법 정치활동 보고를 받았는지, 김 전 장관 등 윗선에 보고했는지 등을 추궁하자 완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 중장으로 예편한 그는 2011∼2013년 국방부 핵심요직인 국방정책실장을 지내면서 대선·총선을 전후해 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 공작을 수시로 보고받은 혐의를 받는다.

임 전 실장의 진술은 지난 11일에 먼저 검찰 조사를 받은 연·옥 전 사령관의 진술과 배치된다.

연·옥 전 사령관은 사이버사의 댓글 활동이 임 전 실장은 물론 김 전 장관에게도 보고가 이뤄졌음을 인정하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옥 전 사령관은 13일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자 검찰을 재차 방문하기도 했다.

검찰은 앞서 김기현 전 군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으로부터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진행된 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공작 상황을 김 전 장관과 청와대에 매일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이에 검찰은 조만간 임 전 실장을 재소환해 혐의를 캐묻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사이버사, 법원 전산망 해킹 의혹…송영무 "철저히 조사" "이태하 단장이 증거인멸 지시"…댓글 공작 윗선 주목 [여당] MB정부 이어 '박근혜 국정원' 향하는 검찰 수사 '군 댓글공작 의혹' 임관빈 전 국방부 실장 소환…김관진 겨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