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방위성 "한국과 북한 미사일 정보 공유 검토"

입력 2012-04-15 13:51 수정 2012-04-15 13: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방위성 "한국과 북한 미사일 정보 공유 검토"

일본 정부가 한국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정보 공유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이 통신에 의하면 일본 방위성의 와타나베 슈(渡邊周) 부대신(차관)은 15일 오전 기자단에게 "한국군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한일 양국이 독자적으로 파악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한국에서는 일본 자위대에 대한 역사적 생각(반감)이 있다"고 말해 신중한 접근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일본은 현재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일차적으로 미국의 조기경계위성에 의존하고 있다.

와타나베 부대신은 "막대한 비용이 들긴 하지만 일본도 독자적으로 (조기경계위성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당시 정보를 한국과 미국에 비해 20분 정도 늦게 발표해 위기 대처에 문제를 보였다는 정치권과 여론의 비판에 직면에 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당시 정보를 미국으로부터 신속하게 받았으나 이의 진위를 자체 정보망을 통해 확인하느라 발표가 지체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 김정은, 군 열병식서 공개연설…최초 육성 공개 "미국, 북 핵실험 대비 정찰기 오키나와 배치" 이명박 대통령, 북한 로켓발사 대응 키워드는 '절제' 중국 변수 약화…'북한 로켓' 안보리 의장성명 '유력' "'로켓 발사 강행' 북한 강력한 제재로 대응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