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옥돔' 샀더니 값싼 옥두어? '은·주·노' 확인하세요.

입력 2021-02-07 09:02 수정 2021-02-07 09: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설 연휴를 앞두고 친지나 지인들에게 농수산물을 선물하려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수산물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명절 선물로 꼽히죠. 바로 '옥돔'입니다. 가격이 비싸지만 코로나19로 고향을 가지 못하고, 직접 만나지 못하는 가족들이 많다 보니 지갑은 열겠다는 분들 많으시죠. 특히나 요즘은 집에서 클릭 한 번이면 곧바로 선물을 구입하고 보낼 수 있어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진짜 옥돔일까?" 의구심을 가지면서도, 고가의 음식 재료를 "설마 속여서 팔겠어?" 생각하실 텐데요. 아래 사진은 실제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옥돔입니다. 둘 중 어떤 게 진짜 옥돔일까요?

 
온라인 쇼핑물에서 '옥돔'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온라인 쇼핑물에서 '옥돔'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

정답은요. 둘 다 옥돔이 아닙니다. 왼쪽 생선은 옥두어, 오른쪽은 남방옥돔입니다. 옥두어와 남방옥돔 모두 농어목 옥돔과에 속한 어류라 옥돔과 형태가 비슷합니다. 육안으로는 쉽게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진짜 옥돔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옥돔옥돔

옥두어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옥두어옥두어

남방옥돔입니다.
 
남방옥돔남방옥돔

구분이 되나요? 제가 진짜 옥돔을 구분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진짜 옥돔은 몸통에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띠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 가지 색깔을 기억하시면 되는데요. 바로 '은·주·노'입니다. 다시 한번 더 따라 해볼까요?? '은·주·노'. 먼저 '은'입니다. 진짜 옥돔은 눈 밑에 삼각형의 은색 무늬가 있습니다. 옥두어와 옥돔은 이 무늬가 없습니다.
 
왼쪽부터 옥돔, 옥두어, 남방옥돔. 옥돔은 눈 밑에 은백색 삼각형 반점이 있다.왼쪽부터 옥돔, 옥두어, 남방옥돔. 옥돔은 눈 밑에 은백색 삼각형 반점이 있다.

그리고 '주'를 확인합니다. 등 지느러미를 보시면요. 진짜 옥돔은 주황색입니다. 옥두어는 검은색 혹은 회색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방옥돔은 노란색 지느러미에 검은 반점이 있습니다.
 
왼쪽부터 옥돔, 옥두어, 남방옥돔. 옥돔의 등지느러미는 주황색을 띤다. 왼쪽부터 옥돔, 옥두어, 남방옥돔. 옥돔의 등지느러미는 주황색을 띤다.

끝으로 '노'입니다. 꼬리지느러미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진짜 옥돔은 선명한 노란색 가로줄 무늬 5~6개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옥두어는 노란색 무늬 있긴 하지만 불규칙합니다. 남방옥돔도 노란색 줄무늬가 있긴 하지만 2~3개로 진짜 옥돔에 비해 적습니다.
 
왼쪽부터 옥돔, 옥두어, 남방옥돔. 옥돔의 꼬리지느러미는 담황색 바탕에 5~6개의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다. 옥두어는 불규칙한 무늬, 남방옥돔은 노란색 가로 줄무늬 2~3개가 있다.왼쪽부터 옥돔, 옥두어, 남방옥돔. 옥돔의 꼬리지느러미는 담황색 바탕에 5~6개의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다. 옥두어는 불규칙한 무늬, 남방옥돔은 노란색 가로 줄무늬 2~3개가 있다.

진짜 옥돔을 구별하는 방법! 다시 한 번 더 따라 해볼까요? '은·주·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짜 옥돔을 찾아내기 위해 유전자 분석까지 동원했는데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옥돔 27개 제품을 유전자 분석법으로 검사한 결과 가짜 옥돔 3건을 찾아냈습니다. 옥돔을 굽거나 국으로 끓이면 옥돔의 주요 특징이 사라진다는 점을 노려 값싼 옥두어와 남방옥돔을 비싼 옥돔으로 속여서 판 겁니다. 식약처는 이들 업체에 대해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한 혐의로 고발 등의 조치를 할 계획입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육안으로는 구별하기 어려운 수산물에 대해 유전자 분석 검사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