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해사실 알렸지만 묵살"…서울시, 사건 인지·대처 어땠나

입력 2020-07-13 20:16 수정 2020-07-14 0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렇다면 서울시의 입장은 어떤지, 서울시청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김도훈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김 기자, 먼저 오늘(13일) 기자회견에 대해 서울시 입장이 궁금합니다.

[기자]

먼저 말씀드리면 서울시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오늘 오후 고소인 측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이 서울시 여러 관계자들에게 관련 내용을 취재했습니다.

한 서울시 관계자는 공식 입장은 없다고 밝혔는데요.

만약 고소인의 주장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당시에 공식적으로 감찰조직에 보고하지 않았다면 지금으로선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기자회견 직후인 오후 5시쯤 고 박원순 시장 장례위원회에서는 '아직 장례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았고 '오늘은 장례 절차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고소인 측은 피해 사실을 비서실 관계자들에게 알렸는데도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앞으로 중요한 쟁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시에 이와 관련해서 신고나 진정 기록이 남아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고소인 측 기자회견 내용에서도 언급된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시기는 나오지 않았지만, 피해자가 주변에 이런 사실을 알렸다고 했습니다.

저희가 서울시 감찰팀과 직원 노조 등에 이와 관련한 내용을 물어봤습니다. 

모두 이와 관련해 어떤 신고나 진정이 들어온 사실이 없고, 알고 있는 사항도 없다고 답했습니다. 

만약 고소인 주장이 사실이라면 비서실이 자체적으로 은폐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볼 수 있는 대목인데요.

만일 서울시가 진상 규명에 착수한다면 누가, 언제, 어떤 방법으로 피해 사실 호소를 묵살했는지가 초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한 가지만 더 질문을 하죠. 서울시가 지금 공식 입장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저희가 여러 경로로 확인한 결과 일단 서울시는 사실관계부터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감사실 관계자는 묵살, 은폐 의혹에 대해 내부 조사에 착수할지 여부는 공식 입장문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비서실 간부 대부분이 퇴직한 데다 관련 자료는 사실상 아예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서 조사가 제대로 될 수 있을지 등 여러 사항을 다각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서울시청에서 김도훈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고소인 측 "4년간 성추행…법의 심판과 사과 원했다" "고소와 동시에…피고소인 박 시장에 수사상황 전달돼" 멈추지 않는 2차가해…'신상추적·협박글'에 추가 고소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