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폼페이오 "북미신뢰 구축해야…방북후 2차정상회담 윤곽 나올것"

입력 2018-10-06 09: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필요조건들이 있다며 북미 간에 충분한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 등 '상응 조치'에 대한 협상에 대해 말을 아끼면서도 "우리는 조치를 취했다"며 '검증되고 불가역적 비핵화' 입장을 재확인했다.

4차 방북을 위해 이날 워싱턴DC를 출발한 폼페이오 장관은 첫 방문지인 일본으로 향하는 길에 기자들에게 "우리는 (도달해야 할) 최종 상태를 안다"며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4가지 사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 점을 거론한 뒤 "이를 위해선 많은 필요조건이 있다. 이 목표로 가는 데 필요한 조치들을 취할 수 있도록 쌍방이 충분한 신뢰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 진전에 전념하고 있다는 걸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큰 틀에서의 목표를 말한다면 김 위원장과 대통령, 나와 내 카운터파트, 그리고 실무 차원 등 각각의 채널별로 많은 왕래, 대화가 있었다. 이 가운데 일부는 한국 측 인사들과 오간 것도 있다"며 "미션은 각 주체가 진정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7일 이뤄질 4차 방북 기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 등 윤곽이 나오게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방북 기간) 다음 정상회담을 준비하려고 한다"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구체적 사안들이 곧바로 "확정될 것 같진 않지만, 최소한 장소와 시간에 대한 선택지들을 진전시켜나가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찌 보면 그 수준보다는 더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날짜 및 장소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방북 후 날짜와 장소가 나올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도 "실행계획 등과 관련해 일정 잡는 것이 복잡한 문제여서 현장에서 다 해결될 수는 없을 것이다. 확정까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강의 날짜와 장소는 나올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러길 바란다. 그러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럴 것으로 본다"면서도 "아마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알고 싶어한다는 걸 알지만, 협상이라는 게 공개적으로 이뤄지진 않는다"고 부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비핵화를 어떻게 달성할 것이냐에 대해 대화를 하고 있다"며 "시간, 장소 등 모든 요소는 70년 동안 이어져 온 한반도에 있었던 적대감을 평화와 북한 주민을 위한 안녕으로 근본적으로 전환해나가는데 있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보내는 친서와 메시지, 선물이 있느냐는 질문에 "나는 이 시점에 공개적으로 이야기할 어떤 것도 가져가지 않는다"면서도 "분명히 메시지를 갖고 있다. 대통령의 나와 나의 팀에 싱가포르 회담 결과를 이행하는 과제를 맡겼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를 기억해야 한다"며 과거에도 북미 간에 포괄적 합의들이 이뤄졌음을 거론, "그것들은 실패했다. 제대로 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에는 근본적으로 달라야 한다. 나는 김 위원장과 대통령이 합의한 것이 (과거 방식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우리가 완전하게 검증된, 불가역적 방식으로 비핵화에 도달하고 나서 실제로 북한 주민들을 위해 더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약속을 실행해 나가는 개념"이라며 '선(先)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 역시 이것이 그의 목표이자 북한 주민을 위해 옳은 일이며 자신이 북한 주민을 위한 위대한 결과를 도출해내는 일원이 되길 원한다는 의사를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그는 신뢰 구축 차원에서 미국이 조치를 취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이미 했다"고 말했다.

미국의 '상응조치'와 관련, 기자가 종전선언을 특정해 다시 묻자 "협상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말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미국이 '추가 조치'를 할 것이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이상한 방식으로 질문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강경화 외교장관이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에서 북한에 대한 '핵무기 목록 신고 요구'를 일단 뒤로 미루고 영변 핵시설 영구폐기와 종전선언을 맞바꾸는 중재안을 거론한 것에 대해서도 "협상의 어떤 요소에 관해서도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언급하지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기간 면담에 참여할 북측 인사와 관련, "김 위원장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김영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도 거기에 있을 것"이라며 최선희 외무상 부상의 참석 가능성도 거론, "우리 앞에 누구를 내놓을지는 김 위원장에 달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