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와중에 '전기료 감면' 취소까지?…속 타는 소상공인

입력 2021-07-23 20:24 수정 2021-07-23 20: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뜩이나 힘든 소상공인들에게 황당한 일이 하나 더 벌어졌습니다. 지난 달에 실수로 전기료를 깎아줬으니, 이번 달에 토해내라는 겁니다.

뭐가 어떻게 된 건지, 김영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서울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한 소상공인은 사흘 전 한국전력에서 뜻밖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지난달 받은 전기료 감면 조치가 잘못됐으니, 이번달에 되받아가겠다는 내용입니다.

[김보람/서울 응암동 : 저는 지난해 하반기 매출이 감소했는데 재난지원급 수급 대상에서도 탈락했고, 지난달 13만원 감면받은 전기료도 이번 달에 다시 납부하게 됐습니다.]

JTBC 취재 결과에 따르면 전기요금 감면 취소 통보를 받은 소상공인은 5만 명 이상입니다.

이마저도 아직 집계 중입니다.

이런 일이 생긴 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전산 착오 때문입니다.

당초 정부는 4차 재난지원금을 받는 소상공인에게만 전기요금을 최대 50% 깎아주기로 했는데, 클라우드 오류로 한국전력에 잘못된 명단을 넘긴 겁니다.

이 가운덴 매출이 줄었다는 걸 증빙하지 못해 정부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탈락한 간이과세자가 많습니다.

이들은 재난지원금을 못 받은 것도 억울한데, 이번에 전기요금을 다시 내게 됐다고 불만을 터뜨립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은 "혼란을 일으켜 죄송하다"는 입장입니다.

이러자 선별해서 깎아줄 게 아니라 아예 소상공인들의 여름철 전기요금을 모두 깎아줘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4단계 거리두기로 손님이 줄어들었는데 폭염으로 냉방비는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영희/서울 서교동 식당 운영 : 매출이 많게는 10분의 1이고요, 적게는 4분의 1 정도 줄어든 상태인데 그나마도 문을 닫아놓을 수는 없고…전기료라도 지원이 되면 저희는 감사하죠.]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아직 폭염에 따른 전기료 감면 계획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 / 취재지원 : 유승민)

관련기사

여야, 재난지원금 25만원씩 지급 합의...소득하위 88% 대상, 고소득자 제외 4단계 방역 1주일…소상공인, '피해보상' 집단소송 나선다 산자위 '소상공인 지원금 최대 900만원→3000만원' 의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