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미국의 화웨이 기소에 강력 반발…"강한 정치적 의도"

입력 2019-01-29 15:23 수정 2019-01-29 16:48

중국 외교부 "미국, 중국 기업에 이유 없는 압박 중단해야"
화웨이 "미국 정부의 기소에 매우 실망…법원 판단 기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외교부 "미국, 중국 기업에 이유 없는 압박 중단해야"
화웨이 "미국 정부의 기소에 매우 실망…법원 판단 기대"

중국, 미국의 화웨이 기소에 강력 반발…"강한 정치적 의도"

미·중 간 고위급 무역협상을 목전에 두고 미국이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중국 화웨이를 전격적으로 기소하자 중국 정부가 정치적 의도가 있는 압박을 즉각 중단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미국이 금융사기, 기술절취 등 혐의로 화웨이와 이미 캐나다에서 체포된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기소한 데 대해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 사법부가 화웨이와 멍완저우 부회장을 기소한 것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는 중국 기업들이 관련 법규를 준수하도록 함과 동시에 각국이 중국 기업에 공평한 대우를 해달라고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미국이 중국의 특정 기업을 모독하거나 타격해 정상적이고 합법적인 경영 활동을 말살시키려고 하는데 그 배후에는 강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면서 "미국은 화웨이를 포함한 중국 기업에 이유 없는 압박을 중단하고 중국 기업을 공정하게 대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 정부는 중국 기업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익을 결연히 지킬 것"이라면서 "멍완저우 사건에 대해 중국은 이미 여러 차례 엄중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언급했다.

겅솽 대변인은 "미국과 캐나다는 양자 인도 조약을 남용해 중국 공민을 이유 없이 강제로 조치했고 이는 중국 공민의 합법적인 권익을 심각히 침해한 것"이라면서 "미국은 멍완저우에 대한 체포령을 철회하고 인도 요청을 하지 말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는 "캐나다도 중국의 엄중한 입장을 진지하게 여겨 멍완저우를 즉각 석방하고 그녀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미국이라는 나라를 위해 죽 쒀서 개 주는 상황이 되지 않길 촉구한다"고 비난했다.

화웨이 또한 이날 입장문을 통해 "미국 정부가 화웨이를 기소한 데 대해 매우 실망했다"면서 "화웨이는 멍완저우가 체포된 직후 미국 사법 당국과 접촉을 시도했으나 아무런 이유도 없이 거부당했다"고 주장했다.

화웨이는 "화웨이는 자회사나 다른 산하 업체들이 미국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며 멍완저우가 어떤 부당한 행위를 했는지도 모른다"면서 "화웨이는 미국 법원도 최종적으로 이와 같은 결론을 내릴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중국 작년 수출 급증했지만 무역흑자 5년 만에 최소 트럼프 "중국과 무역협상 엄청난 성공…야당보다 상대 쉬워" 중국 정부 "류허 부총리, 30∼31일 방미 무역협상" 미중 무역협상 9일까지 하루 연장…양국 입장차 좁혀진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