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KT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심 국회의원 20명 안팎"

입력 2018-02-26 14:47

"의원 수사 여부는 아직 판단할 단계 아냐…확인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의원 수사 여부는 아직 판단할 단계 아냐…확인 필요"

경찰 "KT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심 국회의원 20명 안팎"

KT 전·현직 임원들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조사하는 경찰은 현재까지 20명 안팎의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이 흘러들어 간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6일 기자간담회에서 KT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의심되는 의원들에 대해 "최근 압수수색 자료 분석 결과 인원과 기간이 처음보다 늘었다"며 "20명 안팎 정도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 전·현직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화해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방식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한 정황을 포착,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다.

경찰청 수사국 관계자는 "2016년 전후로 2∼3년 기간을 두고 살펴보는 중이라 인원이 늘어날 것"이라며 "다만 그 돈이 의원실에 제대로 전달됐는지는 법적 절차를 거쳐 확인해야 한다. 실제로 돈을 받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회의원이 수사 대상인지는 아직 판단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KT 법인 자금인지 알고 받았다면 문제가 되지만 아니면 처벌할 수 없어 아직 논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철성 청장은 한전산업개발 채용 관련 인사비리 등 혐의로 최근 소환조사를 받은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와 관련해서는 "본인이 일부 인정한 부분이 있고, 확보된 증거도 있다"며 "본인 동의를 받아 늦게까지 조사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경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KT커머스 등 압수수색 유죄 결정타는 '국정농단 묵인'…직권남용 대부분 무죄 "국정농단 눈 감은 '직무유기'는 유죄"…우병우 실형 결정타 '수사정보 유출' 혐의 검사 2명 영장 기각…윗선 수사 차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