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국정원 불법감청 의혹 공방…대치국면 장기화

입력 2015-07-29 14: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의 불법 감청 의혹을 둘러싼 여야 대치국면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국정원 논란을 하루 빨리 종식시켜야 한다고 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원이 자료 제출을 거부하며 진실을 가리고 있다고 맞섰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승필 기자. (네, 국회입니다.) 오늘(29일) 여야의 공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와 관련해 여야는 오늘도 팽팽한 신경전을 펼쳤습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정보당국의 모든 역량을 만천하에 공개하라는 것은 국가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임을 야당은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회 정보위 여당 간사인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야당이 국정원의 해명을 못 듣는 게 아니라 안 믿는 것"이라고 가세했습니다.

반면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국정원이 해야할 일은 안보 뒤에 숨어 잡아떼기가 아니라 검증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05년 참여 정부 당시 국정원 불법 감청 사건을 언급하면서 "국정원과 박근혜 정권은 국정원을 정권 안보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겠다던 참여정부의 의지를 배워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작업은 다음 달 중순까지 진행될 예정이어서 여야 간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하반기 핵심 이슈로 떠오른 노동시장 개편에 대해서도 여야는 시각차가 크죠?

[기자]

정부와 여당이 꺼내든 노동시장 개편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습니다.

새누리당은 노동시장의 구조 개선과 취약한 사회안전망 보완, 청년 일자리 창출을 3대 목표로 제시하고, 당내 노동시장선진화특위를 중심으로 논의를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새정치연합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청년고용대책의 땜질 처방으로 혹평하는 한편 국가와 대기업의 책임성을 높여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9월부터 시작하는 정기국회에서 노동시장 개편을 위한 법 개정을 둘러싸고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야 "로그파일 제출해야"…여 "공작원 안전 위협 우려" 국정원 "해킹은 일반 감청과 다르다"…법망 피하기? 감청 대상·내용은?…논란 키운 국정원의 '반쪽 해명' 의혹 제기돼야 '찔끔찔끔 해명'…말 바꾸는 국정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