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GKL 영재센터 후원 몰라…억압한 적 없다"

입력 2017-03-17 13:46

문체부 산하 GKL 2억원 후원 경위 '모르쇠'

GKL 대표 임명 관여 부인…"김종이 말바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체부 산하 GKL 2억원 후원 경위 '모르쇠'

GKL 대표 임명 관여 부인…"김종이 말바꿔"

최순실 "GKL 영재센터 후원 몰라…억압한 적 없다"


최순실(61)씨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기업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가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2억원을 후원한 것은 모른다고 진술했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장시호(38)씨와 김종(56)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8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최씨는 "후원금을 언제 얼마나 받았는지 모른다"며 "장씨에게 GKL에 연락해보라고 한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검찰이 "장씨는 최씨가 지난해 1월 GKL 후원을 받을 수 있다며 명함을 주고 연락해보라고 했다고 진술했다"고 하자, 최씨는 "그런 사실이 없다"며 "GKL 명함은 받은 적 없고 이기우 대표 얼굴도 모른다"고 답했다.

최씨는 'GKL을 알고 있었지만 관심은 없었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다. 최씨는 그러나 법정에서 "몰랐는데 (검찰이) 자꾸 물어보니까 그렇게 말한 것 같다"며 "사실 GKL이 뭐하는 회사인지 몰랐다"고 말을 바꿨다.

최씨는 GKL 대표 임명에도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면 김 전 차관은 '최씨가 문체부 차관,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GKL 사장 추천 명단을 달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최씨는 "김 전 차관이 말을 거꾸로 바꾸는 것 같다"며 "제가 김 전 차관에게 이력서를 달라고 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차관은 추천할 사람이 필요하면 저를 불러서 했는데 이미 3배수로 청와대에 올라갔다고 했다"며 "그래서 그냥 그리 하라고 했는데 그것을 제가 (추천)했다고 하는 것 같다. 그런 사람들을 알지도 못한다"고 강조했다.

검찰이 "최씨가 김 전 차관에게 GKL 후원을 요청한 것 아니냐"고 꼬집자, 최씨는 "아니다. 제가 (요청)한다고 해서 후원하진 않는다"고 반박했다.

최씨는 "저는 어떤 것도 억압한 적 없다"며 "김 전 차관 소관 (기업이) 한두개가 아닌데 GKL을 해달라고 하겠나. 본인이 알아서 처리해준다고 해서 그렇게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차관과 장씨가 영재센터 관련 서로 주고 받은 얘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가 당시 독일을 많이 왔다갔다해서 일일이 챙길만한 정신도 없었다"고 밝혔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씨가 친분이 있어 GKL이 영재센터를 후원할 수 있도록 했다는 김 전 차관 진술도 부인했다. 최씨는 "김 전 차관에게 대통령과 가깝다는 것을 얘기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최씨는 또 GKL이 5000만원만 먼저 지원하자 나머지 금액을 빨리 주도록 재촉했다는 내용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김 전 차관은 최씨가 빨리 주지 왜 찔끔 주냐고 했다고 진술했다"고 하자, 최씨는 "기억에 없다"고 짧게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검찰, 뇌물죄 입증에 승부수…박근혜-이재용 대질 주목 "박근혜, IMC 용어까지 설명"…명확해지는 공모 관계 헌재 결정문에도 담긴 KT…"취업 알선은 최씨 위한 것" 이재용 재판 판사가 '최순실 인맥'…공정성 논란 확산
광고

JTBC 핫클릭